[친환경자동차 보급으로 '청정세상'을 꿈꾸다]
7. 전기·수소차 보급 가속화…미래 먹거리 발굴에 초점
제주, 189억 투입 첫 연관사업 '폐배터리 재활용센터' 건립 추진
광주, 전국 최초 수소차 카셰어링…창조경제혁신센터 협약 인력 교육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중부매일 이민우·김용수·송휘헌·연현철 기자] 친환경자동차 보급이 가속화되면서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정부가 친환경자동차에 주력하고 있고 각종 연관 사업을 선점하기 위해 각 지자체들의 움직임이 날이 갈수록 분주하다.

지자체 먹거리 선점 '너도나도'

광주는 전기차·수소차가 생소한 것에 대한 인식개선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자동차 분야에 사업 공모를 받았다. 사진은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 마련된 수소연료전지차 연료 순환도.

'전기차 1번지' 제주에는 189억원을 투입해 첫 전기차 연관 산업인 폐배터리 재활용 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전기차를 이용하면서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배터리 재활용을 통한 친환경 대책과 먹거리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센터 건립을 통해 배터리 재사용 검증을 위한 분석, 배터리 검사 시스템 등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의 중요 위치를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IOT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관 산업의 정책·산업지원, 전기차 보급, 충전인프라 확충 등 통합 컨트롤타워 기능의 EV(전기자동차)플랫폼 구축해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제주도를 '전기차 특구'로 조성해 관련 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규제 완화 등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법 제정을 계속해 추진 중이다.

광주광역시는 수소차를 이용해 먹거리 찾기에 발 벗고 나섰다. 광주는 전기차·수소차가 생소한 것에 대한 인식개선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자동차 분야에 사업 공모를 받았다. 공모한 사업중 셰어링서비스가 선정됐고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업무협약을 해 회사를 1년간 교육하고 기술의 노하우를 전수하는 보육을 시작했다. 그 결과 광주에서 전국최초로 수소차 카셰어링 서비스를 시작했다.

광주그린카진흥원에 마련된 수소 충전소.

이어 수소충전소를 지속해서 확장할 계획을 세우고 안전관리자 등 필요한 인력교육에 힘을 쏟고 있으며 지속적인 민·관·산·학의 연계를 통해 관련 사업 찾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충북은 부족한 인프라와 전기차 때문에 계획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북은 전기·수소차 보급 대수가 현격하게 적은 상태라 정비에 관련되거나 폐전지수거 등에 먹거리에 대한 계획을 마련하지 못했다"며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그 뒤에 사업이 추진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이와 관련된 부분에 연구용역을 의뢰한 상태고 내년에 결과가 나온다"며 "결과에 따라 충북에 맞는 행정·예산계획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전기차 고장 나면 '애물단지' 전락

관련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부족한 전기차의 인력 때문에 소비자들이 피해를 받고 있다. 차량 수리와 정비를 위한 시설이 부족해 정비시설과 인력확보에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전기차 보급현황은 2015년 2천907대, 2016년 5천914대, 올해 현재 기준 1만4천231대가 늘어났다. 보급은 늘고 있지만 전기차가 고장나면 카센터, 공업사 등에서 수리를 받을 수 없고 각 제조사의 직영서비스센터에서만 정비할 수 있다.

실제 2016년 10월부터 올해 4월까지 제작된 아이오닉 전기차 중 3천408대에서 전력제어장치 보호덮개 제작 오류로 회로가 합선돼 가속이 안 될 가능성이 밝혀져 지난 9월에 리콜 조치를 했다. 하지만 인력 부족으로 수리 기간이 길어져 소비자들의 원성을 샀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도는 전기차 안전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센터는 고장 수리와 사고 예방 등을 전담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 전기차 이용자들의 불안감을 해결하는 안전서비스 기반을 구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지역에 있는 카센터, 공업사 등에도 지속해서 기술을 교육해 전기차를 어디서든 정비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웠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조사에서만 수리를 받기 때문에 많은 이용자가 불편해 하고 있다"며 "안전센터를 건립하고 지속적으로 지역인재 양성 준비해 전기차를 쉽게 정비받을 수 있도록 기반 조성 중이다"고 말했다. /기획취재팀

※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