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산시 제공

[중부매일 이희득 기자] 서산의 대표작물인 달래가 본격적인 수확에 들어갔다.

서산시에 따르면 음암면, 운산면, 해미면을 중심으로 16개 작목반 380여개 농가가 320㏊에 심은 달래를 수확에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들 농가에서는 전국 생산량의 60%인 연간 1천톤의 달래를 생산하며 100억원 이상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철분과 칼슘이 풍부한 황토에서 자라 알싸한 맛과 특유의 향으로 유명한 서산달래는 겨울부터 봄까지가 제철로 알려져 있다.

특히 비타민C, 섬유질, 칼슘, 인 등이 풍부한 식품으로 각종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서산뿐만이 아니라 수도권에서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요즘 나오는 달래의 가격은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 시장에서 1박스 4㎏ 단위로 3~4만 원대에 거래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11월초부터 수확이 시작된 달래는 내년 4월말까지 수확이 가능하다.

해미면에서 달래를 재배하는 농민 이정의(60)씨는 "달래를 간장에 송송 썰어 갓 지은 밥에 김을 싸서 찍어 먹으면 다른 반찬이 필요 없다"며 "건강에 좋고 맛도 일품인 서산달래를 많이 찾아 달라"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는 2013년 전국 최초로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에 등록된 서산달래를 명품브랜드로 만들기 위해 저온저장시설 설치, 우량종구 생산환경 개선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