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교육단체, 코드·보은인사 우려 철회 촉구
전문성 요구되는 직책 합리적인 승진제도 강조

충북교원단체총연합회 등 도내 교육단체들이 29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교육부의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 움직임에 대한 교원단체의 반대 목소리가 점점 거세지고 있다.

충북교원단체총연합회(충북교총) 등 도내 교육단체들은 29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사권자인 교육감의 코드·보은인사로 판명된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충북교총과 충북교육삼락회, 충북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은 이날 "교장공모제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심사과정의 불공정과 특정노조 교장만들기 하이패스로 판명됐는데도 교육부는 전면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로 인한 폐해가 교직사회 전체로 확산되기 전에 교육부 청사 앞에서 시작한 집회를 계속 진행하고, 국민청원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한국교총에서 최근 실시한 교원인식조사 결과 응답교원 80%는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를 반대하고 있다"며 "그 이유로 코드·보은인사와 교원 승진제도 무력화를 꼽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현장의 최일선을 책임지는 학교장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매우 중요한 직책으로 교직에서 다양한 연구와 보직경험 등을 거쳐야 한다"며 "무자격 교장 공모제는 이 같은 교육자의 헌신과 노력을 한순간에 무너뜨리는 편법"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무자격 교장공모제를 확대하면 교육현장은 정치판으로 변질되고 학교 구성원을 분열시키고, 교육의 질을 저하시켜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무자격 교장공모제는 교육적인 측면에서 가장 불공정하고 정의롭지 못한 제도"라며 "교육부는 이를 철회하고, 합리적인 승진제도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