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의 실질적인 생활정보를 전달할 'Fun in Cheonan' 기자단 위촉

' Fun in Cheonan 제1기 외국인 기자단' / 천안시 제공

[중부매일 송문용 기자] 천안시는 천안의 매력을 세계에 알리고 국내외 외국인과 소통할 Fun in Cheonan 제1기 외국인 기자단(이하 기자단)이 출범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8일 저녁 선정된 기자단 구성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Fun In Cheonan 제1기 외국인 기자단' 위촉식을 개최했다.

기자단은 천안 혹은 천안 근교에 거주 중인 미국·방글라데시·남아공·칠레 등 8개국 출신 외국인 10명으로 구성됐으며 서류와 면접을 거쳐 선정됐다.

이들은 올해 상반기 동안 천안의 문화·관광·교통·실생활 팁 등 다양한 주제를 직접 취재해 콘텐츠로 제작하고 Fun in Cheonan 플랫폼과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영문 SNS에 소개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달 초 2주간 기자단을 모집했다. 모집 소식에 많은 외국인의 문의가 쇄도했으며 면접에서도 평소 정보가 제한적이었던 외국인들은 기자단 운영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로나 응구베구샤(Lona Ngubegusha, 남아프리카 공화국)씨는 "그동안 천안에 관한 정보를 찾기 어려워 적응하기 힘들었는데 이 프로젝트는 많은 외국인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프리실라 포만(Priscilla Poman, 미국)씨는 "현재 평택에 살고 있지만 천안에 관심이 많아 활동하게 됐다"며 "평택엔 이런 프로젝트가 없는 게 아쉽지만 천안에서 적극 활동해 다른 외국인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고 말했다.

시는 앞으로 기자단의 활발한 활동을 위해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정기적인 오프라인 모임을 가질 예정이며 팸투어 등 다각적인 지원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박승복 홍보담당관은 "외국인 기자단이 천안을 세계에 알리는 다국적 메신저 역할을 톡톡히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천안의 국제적 인지도를 높이고 외국인 관광객을 유입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는 외국인이 천안의 문화와 관광 등에 대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영문 플랫폼 'Fun In Cheonan'(fun.cheonan.go.kr)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