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성 100인 공동행동 선언
젠더폭력·부정·부패 이력 후보, 공천 배제 등 요구

충북여성연대가 7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6.13 지방선거 여성의 대표성 50%확보를 위한 충북여성 100인 공동행동' 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여성100인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7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6·13 지방선거에서 여성의 대표성 50% 확보와 함께 성평등 헌법 개헌, 젠더폭력과 부정 부패 이력을 검증하고, 이력이 있는 후보는 배제하라고 정치권에 요구했다.

공동행동은 "최근 일어나고 있는 미투 운동은 가부장적 성불평등에서 기인하는 등 명백한 남성중심 권력구조의 문제라는 것이 확인됐다"며 "권력구조를 바꾸지 않는 한 현재 상황은 지속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삶을 바꾸는 정치개혁'이 필요하다며 사람의 교체가 아닌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고 선언했다.

이어 성평등헌법 개헌과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연동형비례대표제와 18세 선거권 등 제도개혁을 언급하며 남성중심의 권위와 특권을 폐지하고 우리사회의 다양한 대표성의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각 정당에 여성 후보 50%공천, 성폭력, 부정부패 이력 후보 배제, 정당내 성인지 전문가 포함 검증위 구성 설치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격차를 해소하고 성평등 의회로 개혁할 수 있는 젠더관점의 후보와 다양한 주민의 의견을 얻어 의정할 수 있는 후보, 미투 운동에 참여할 것을 약속하고 성폭력 근절을 실천할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공동행동은 보여주기식 예산낭비 정책 제시 후보, 공익보다는 사익 지역구만 챙기는 후보, 의정활동은 관심없고 악수정치만 하는 후보, 얼굴만 내밀고 사진 정치하는 후보, 정쟁과 갈등만 일삼는 후보에 대해서는 거부한다고 천명했다.

공동행동은 "권력구조를 바꿀 때까지 우리의 모니터링과 요구는 계속될 것"이라며 "성격차를 해소하고 성평등 의회로 개혁할 수있는 젠더관점의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