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를 절약하는 전문기업은 금리가 연 5.25%에서 3%로 대폭 인하된 지원자금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시설이나 고효율 건축기자재를 사용하면 투자비의 7%를 세금에서 돌려받는다.
 오는 2008년부터는 고효율 전동기 설치와 에너지진단이 의무화된다.
 정부는 6일 과천청사에서 이헌재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주재로 경제장관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에너지정책방향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에너지정책방향에 따르면 내년 2.4분기부터는 발전전력차액지원제도가 발전의무할당제로 전환되며 신도시 건설시 폐기물 소각시설 설치가 확대된다.
 고효율전동기가 오는 2008년부터 의무화되고 일정규모 사업장은 에너지진단이 의무화된다.
 정부는 이와 함께 올해 추가경정예산에 450억원을 확보, 에너지절약 전문기업 지원, 열병합발전 등 절약시설 확충에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내년부터 2007년까지 에너지절약 3개년 계획을 수립, 에너지 효율을 대폭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농수산물 수급안정을 위해서는 서울 양재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등 농협 소매유통망을 통해 무, 배추를 10~50% 싸게 팔고, 수매 닭고기 874t을 시중가격의 절반 정도인 kg당 1천100원에 방출해 농수축산물의 가격안정을 유도하기로 했다.
 정부는 최근 경기동향과 관련, 민간소비와 설비투자 등 내수가 완만하게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수출이 호조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