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컨소시엄 지자체에 떠넘겨 투자기업 찾기 비상

정부가 기업도시 건설을 지자체에 떠맡기고 있는데다 충주, 진천,음성 등 도내 지방자지단체가 아직까지 컨소시엄 형태의 투자기업을 찾지 못해 비상이 걸렸다.
 특히 정부는 다음달부터 기업도시 시범사업자 신청을 받고 오는 3월에 최종 2~4곳을 선정하는 등 사업추진을 빠르게 진행하고 있으나 충북도와 각 지자체들은 민간파트너를 구하지 못해 전전긍긍하고 있다.
 도와 각 지자체에 따르면 정부는 국가ㆍ지방 균형발전과 기업 투자활성화,일자리 창출,산업경쟁력 확보 등의 차원에서 기업도시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기업도시는 민간기업을 주도로 개발하는 복합기능을 가진 자족도시(300만평 규모)로 개발할 계획이며,10조원이상의 사업비가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다음달 15일까지 기업도시 시범사업에 대한 신청서를 받은 뒤 전문기관과 기업도시지원실무위원회 심사와 정부내 심의절차를 거쳐 오는 3월 20일쯤 시범사업지를 최종 선정할 방침이다.
 당초 전경련이 주관했던 기업도시 건설 사업은 건교부가 개입, 지자체들의 의향 신청을 받은 이후 지자체들로 하여금 투자기업을 선정토록해 도와 지자체들은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 마땅한 투자기업을 찾지못한 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민간파트너를 확보하지 못할경우 사실상 기업도시 자체를 신청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투자기업이 있냐, 없냐는 각 지자체의 기업도시유치여부와 직결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은 막대한 투자비용이 투입되는데다, 장기 경기불황까지 겹치면서 기업도시 참여에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주요 대기업들은 기업에 토지수용권을 주고 기업도시 사업자에 대해 많은 세제혜택을 준 것은 환영하지만 현실을 무시한 채 무리하게 추진일정을 잡거나 정하고 있어 투자주체인 기업체들이 외면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게 도와 지자체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 시범도시 개발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도 일정이 너무 촉박해 과연 몇 개의 업체가 신청에 참여할 지에 의구심을 갖고 있다.
 도와 각 지자체들은 이달 들어 국내 30대 대기업과 지역 연고 대기업들을 대상으로 도내 지역에 투자해줄 것을 요구해나가고 있는 실정이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민간 투자기업을 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도는 대기업과 물밑접촉을 벌였으나 해당 기업들이 수십조원을 투자해야 하는 부담감으로 선뜻 나서지 못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국내 대기업 가운데 막강한 자본력을 가지고 기업도시에 수십조원을 한꺼번에 쏟아붓을 기업체는 2~3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특히 타 지자체들도 투자기업확보에 경쟁적으로 나서기 때문에 민간파트너 찾기가 더욱 어려워지는 상황인데다 투자 컨소시엄 업체를 선정하더라도 정부가 낙후지역에 기업도시를 건설한다는 방침을 밝힌바 있어 기업도시 유치에 회의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도는 “지역 연고를 둔 대기업을 상대로 각종 인센티브나 면적축소 등의 방안을 내걸며 도내 기업도시에 참여해줄 것을 요구해나갈 계획”이라며 “기업도시 건설을 위한 사업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