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갖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지자제가 서서히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이 오늘의 모습이다.이러한 여건속에 지역의 힘찬 미래 창출을 위해 발벗고 나서야할 지방의원들이 민의와 관계없이 자신들의 편리를 위해 도의원 보좌관제 신설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전국광역의회 회장단은 지난달 30일 서울에서 모임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올 정기국회에 입법 청원키로 결의했다.회의에 참석한 유주열도의회의장은 입법청원 배경에 대해▶지방의원 전문성 부족 해소 ▶도의회 전문위원들의 경감 해소 ▶조례입법의 심도있는 심의 등을 거론했다.
 유의장은 『도의원들이 전문성이 부족한데다 전문위원들도 위원 1명이 의원 6-7명을 상대하는 등 격무에 시달리고 있어 보좌관제 신설을 회장단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도의원 보좌관제가 신설될 경우 당장 적지않은 예산이 필요한데다 기초의원들도 이를 뒤따를 것으로 보여 국민 조세부담 증가 등은 물론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한 지자체 근본정신을 퇴식시키는 등으로 적지 않은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주민복지와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된 지자제는 그동안 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지역행정에 반영하고 이를 감독견제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에 반해 여러가지 부작용도 함께 빚어왔다.
 그것은 지역에서 거센 파문을 일으켰던 낭비성 외유를 비롯하여 신분을 악용하여 주민들의 숙원사업에 간여하는 등 공인의 신분을 망각한 행동들이 주민들의 비난을 사기도 했다.의원들의 구태의연한 행동들은 지자제가 주민들로 부터 외면당하는 결과로 이어져 지자제의 발전을 가로막아 왔다.
 이로인해 항상 지방선거때가 되면 나오는 것이 선거제도에 대한 회의론이고 다른 더 좋은 제도가 없으니 이 선거제도가 더 합리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도록 의식수준을 높여가야 한다는 말로 끝맺는 것이 선거회의론에 도달하는 결론이다.
 지금까지의 우리 지역의회는 도민들의 기대에 미흡했음이 사실이다.그렇다고 도민들의 눈높이가 결코 우리 의원들에 무리한 수준이었던 것은 아니다.물론 의회 스스로 바람직한 의회상 정립에 나름으로 노력했음을 무인할 수는 없다.
 우리가 지방의원들에게 기대하는 것은 봉사와 희생정신,도덕성의 확립,민주정치에 대한 신념이다.만일 의원들이 이권을 탐하고 주민의 심부름 봉사자라는 자세를 저버리고 자신들의 입신양명을 위해 활동한다면 그런 의회는 주민의 불신은 말할 것도 없고 갈등과 분열로 지역사회를 더욱 혼탁케 만들 것이다.
 우리가 그동안 막대한 비용을 들이면서 지방자치제를 실시하는 것은 주민을 위한,주민에 의한,주민의 정치가 민주주의의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권력의 중앙집중화를 막고 획일화된 중앙지시에서 벗어나 지방사정에 따른 행정의 다양화를 추구하자는 뜻이다.
 말타면 종두고 싶다는 말이 있다.주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다짐한 도의원들이 자자제의 기본골격인 봉사정신을 희석시키는 의원보좌관제 신설에 신중한 선택이 있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