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도민들의 역량을 결집한 호남고속철도 오송유치 추진위원회(전 고속전철 본선역 충북권 유치추진위원회)가 지난 11년동안 주장해온 경부고속철도 오송역사 건립사업에 대해 정부는 이제 더이상 미루지 말고 확실한 방침을 밝혀야 한다.
 정부가 그동안 오송역사 건립사업 추진과 관련 취해온 일련의 과정등을 보면「소나기는 피하고 보자는 식」이며 매우 정치적 수사로 일관되고 있어 도민들을 우롱하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국가기간 사업을 추진 하면서 「되면 된다」 또는 「안되면 안된다」라고 확실한 계획과 방침을 정하고 추진해도 수많은 어려움이 뒤따를 것인데도 불구하고 지역간의 형평성이나 향후 이용수요 등을 고려한 뒤에 결정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거듭 강조 하지만 지난 11년동안 충북도 및 도민들이 추진해온 경부고속철도 오송역사 건립사업을 놓고 정부는 더이상 정부와 지자체간의「소모적 논쟁」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난 1983년 서울―부산축의 경부고속철도 사업이 기획되고 1989년 경부·동서고속전철 추진 방침이 결정되어 시행되자 충북도는 1990년 1월 30일 「고속전철본선역 충북권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오송역 유치 운동을 범도민적으로 전개하여 경부고속철도의 노선이 오송을 경유하도록 변경시켰다.
 이어 1991년 역세권 인구가 1백만명이될 때 오송역사를 건립한다는 정부의 약속을 받아냈다.
 그러나 노선변경 이후 오늘까지 오송역사 건립계획이 정부의 경부고속철도건설사업의 기본계획에 반영이 안됨은 물론 역사건립을 위한 부지도 확보하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 정부는 지난 2001년 확보된 오송역사 설계용역비 30억원 중 지난 7월말까지 8천3백만원을 집행 했으나 2002년 예산에 배정된 부지 매입비 40억원은 아직까지 집행계획 조차 세우지 않았다.
 정부가 충북도의 주장이 옳다고 판단하고 경부고속철도 오송역사 건립 의지만 있다면 지난 1998년 1차 기본계획 변경 당시 반영 했어야 한다.
 정부가 1차 기본계획 변경시 오송역사 건립을 반영치 않은 것은 곧 정부가 오송역사 건립사업에 회의적임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충북도가 주목해야할 일이 있다.
 정부의 오송역사 설계용역 발주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경부고속철이 개통되면 서울∼천안이 34분, 천안∼대전이 16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오송역사가 건립되어 고속철이 정차할 경우 경부고속철은 고속철의 빠른운행 특성상 서울∼오송∼대전 운행이 어려울 것이며 따라서 서울∼오송∼대구간의 운행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호남고속철도의 분기역이 오송으로 결정되지 않을 경우에는 지난 11년 동안 도민들이 주장해온 오송역사 건립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충북도는 오송역사 건립을 위한 노력과 함께 만에 하나 오송역사 건립이 무산 되었을 때 경부·호남고속철도와 연계한 새로운 교통망의 구축 등 충북도의 발전을 위한 대응 방안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