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전남 나주 2곳 압축…지원 여부 촉각

왼쪽부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이낙연 전 국무총리.
왼쪽부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이낙연 전 국무총리.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1조원대 초대형 국책사업인 차세대 방사광가속기의 후보지가 충북 청주(오창)와 전남 나주 2곳으로 압축되면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주목받고 있다.

정부가 8일 방사광가속기의 최종입지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유치전이 과열되면서 충북은 전남 영광 출신 이 전 총리가, 전남은 청주가 고향인 노 실장이 각각 후보지 선정에 물밑 역할을 하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하고 있는 것이다.

7일 충북 정가 관계자는 "충북은 안정된 지형(암반층), 착공시기를 예정보다 1년 앞당길 수 있는 입지 여건, 방사광가속기 구축 시 활용과 발전방향, 수도권 기업의 접근 편리성 등 모든 면에서 앞서고 있지만, 정치적 입김으로 인해 불이익을 당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가 고향에 '큰 선물'을 주기 위해 막후에서 힘을 쓰지 않겠느냐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전남지역은 청와대 실세로 불리는 노 실장이 충북을 밀고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방사광가속기 입지가 청주 오창으로 확정되면, 2년 후 지방선거 출마가 유력한 노 실장이 지역발전을 위해 역할을 했다는 대표적 사례로 내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호남권 언론도 노 실장의 행보를 주목하며 관련 기사를 보도해 이런 의심을 부추겼다.

하지만 이런 논란에 대해 여의도 정가 관계자는 "이 전 총리는 4·15 총선 서울 종로에서 당선된 후 지역구 공약 이행에 주력하고 있다"며 일축했다.

그는 이어 "노 실장 역시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결정할 국책사업에 입김을 넣어 오히려 역풍이 부는 우를 범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