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김미정 세종·정부청사 담당 부장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시대흐름에 맞춰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을 개선해보자. 당장 총리실부터 뭐라도 해보자'는 뜻에서 총리 브리핑을 만들었습니다. 브리핑의 문턱도 과감하게 허물 것입니다. 이 시간이 국민 모두에게 열린 민주주의 훈련의 장이 되길 기대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월 25일 첫 '총리브리핑'을 시작하면서 꺼낸 말이다.

총리브리핑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30분부터 30분간 총리가 직접 국정현안에 대해 언론인들의 질의를 받아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개방형 정례브리핑이다. 페이스북·유튜브로 생중계돼 국민 누구나 볼 수 있고 누구나 대화창에서 댓글을 달 수 있다.

11일 세 번째 총리브리핑이 있었다. 아직 도입 초기이지만, 대권행보 라는 쓴소리도 있지만, 평가는 나쁘지 않다.

정부의 주요 국정현안에 대한 궁금증을 총리가 직접 답함으로써 국민에게는 알권리 충족을, 정부에는 나름 긴장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주제도 특정하지 않고 폭을 넓혔다. 검찰개혁, LH 직원 투기의혹, 가덕 신공항,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 코로나 백신 2분기 도입 계획, 소상공인 손실보상법 추진상황 등 브리핑 때마다 10건 내외의 질문·답변이 이뤄졌다.

브리핑 참여대상을 국무총리실 출입기자단에 제한하지 않고 중앙부처 전체로 넓힌 점도 눈길을 끈다. 정 총리가 최근 지적한 '출입기자단의 폐쇄적 운영방식' 개선의 일환이다. 정 총리는 지난달 28일 '방송기자클럽 정책토론회'에서 총리실부터 문턱을 낮추고 전 부처로 확대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김미정 기자
김미정 세종·정부청사 담당 부장

하지만 달리 생각하면 이 총리브리핑도 결국 중앙부처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한 '반쪽짜리' 개방에 그칠 수 있다. 문턱을 허물 의지라면 지방언론과 시민기자 등에게까지 열려있어야 한다.

총리브리핑이 더 많은 이들과 더 폭넓게 소통하면서 더 많은 국정현안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