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인터뷰로 휴식기 마무리… 文 사저 관련 언급 '옹호' 발언

노영민 전 실장
노영민 전 실장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서울 반포동과 청주의 아파트를 모두 매각해 무주택 상태인 것으로 관보를 통해 확인됐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임용됐거나 퇴직한 전·현직 고위공직자 103명의 재산 등록 사항을 지난 19일 관보에 게재했다.

노 전 실장은 청주 복대동 아파트 전세권(3억9천만원)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 전 실장의 재산은 30억4천900만원으로, 직전 신고(재작년 12월)보다 6억2천900만원 늘었다.

부동산 매각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노 전 실장은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활동 폭을 넓히면서 퇴임 후 휴식기를 마무리 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 1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정착할 사저 부지에 대한 야당의 의혹 제기를 강한 톤으로 비판한 것을 두고 "선거를 앞두고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자제해달라는 인간적 호소"라고 옹호했다.

노 전 실장은 이날 "얼마나 어처구니가 없으면 대통령이 그랬겠나"라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사저 부지 매입 당시 농업경영계획서에 영농 경력을 11년으로 기재한 것은 허위라는 야당의 주장엔 "대통령을 흠집 내려는 시도"라고 일축했다.

문 대통령이 과거부터 양산에 거주하며 밭을 경작한 것 자체가 영농 경력인 데다, 미래 영농을 위해 농지 취득이 가능하다는 게 노 전 실장의 설명이다.

또한 문 대통령이 매입한 농지 중 일부의 형질 변경으로 차익을 볼 것이라는 문제 제기에 대해서는 "경호 시설까지 건립해야 하는 상황인데, 시골에서 농지를 끼지 않고 그럴 만한 부지가 있나"라며 "형질 변경은 합법적"이라고 강조했다.

노 전 실장은 앞서 종합편성채널과 통신사, 신문과 인터뷰를 통해 현안 등에 자신의 생각을 피력했다.

지역 일각에서는 그가 내년 충북지사 선거에 나서기 위한 몸 풀기에 돌입했다는 의견이 나온다.

충북의 여권 관계자는 "노 전 실장이 당 대표 선거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됐지만 그의 행보는 일관되게 내년 지방선거를 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