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총리브리핑'서 답변… "총리직 사퇴는 때가 되면 말할 것"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개방형 '총리브리핑'에서 언론인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브리핑 화면캡쳐. / 김미정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개방형 '총리브리핑'에서 언론인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브리핑 화면캡쳐. / 김미정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오는 9월까지 전 국민의 70%에 대한 코로나19 백신접종을 끝낼 것"이라며 "올해 여름부터는 코로나19 상황이 호전될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개방형 '총리브리핑'에서 "올해 상반기 중 1천200만명, 올해 3분기까지 3천500~600만명에 대한 백신접종이 이뤄지면 코로나 양상이 달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다가오는 내년도 대학입시에도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 총리는 "오는 6월까지 1천200만명 접종 목표 달성이 곤란하지 않겠냐는 지적이 있는데 정부의 계획은 백신도입물량, 접종역량을 감안한 수치로 충분히 목표달성이 가능하다"고 자신했다. 이어 "2분기 중 1천440만회분 백신 도입이 이미 확정됐고 예정된 일정대로 공급될 것이고, 당초 몇주 늦어질 것으로 알려졌던 코백스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4월 물량 43만 회분도 3일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1일)부터 75세 이상 어르신을 시작으로 사실상 전 국민 접종이 시작됐다"며 "3월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매달 접종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차기 대선 출마를 위한 총리직 사퇴 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국무총리 인사권은 대통령에게 있는만큼 거취문제는 대통령께 먼저 말씀드리고 나서 입장표명을 하는 게 순리"라며 "때가 되면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대학 등록금 반환에 대한 정부의 지원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등록금문제는 책정부터 수입과 지출 모두 학교가 중심이기 때문에 정부가 일률적으로 관여하기는 쉽지 않다"며 "작년에는 정부가 일부 예산을 편성해 어려운 학교에 지원했지만 올해에는 대면수업이 늘고 기숙사도 정상화하는 학교가 늘고 있어 학업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언급했다. 혁신도시의 정주여건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혁신도시가 국가균형발전에 도움이 됐다고 판단하고 있고 앞으로 정주기능, 도시기능을 갖추는 게 바람직하다"며 "그 노력은 1차적으로 지자체가 중심이고 필요하다면 중앙정부와 협의가 가능하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