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통계데이터센터 무료이용 서비스 실시
통계청, 통계데이터센터 무료이용 서비스 실시
  • 이병인 기자
  • 승인 2021.04.15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접근기회 확대 및 이용방법 교육을 통한 데이터 이용 활성화 기대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통계청(청장 류근관)은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데이터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21년 연말까지 통계데이터센터를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보유데이터 및 분석플랫폼을 무료로 제공하기로 하였다.

통계청은 2018년 11월부터 통계데이터와 다른 공공 및 민간기관의 데이터를 연계, 분석할 수 있도록 보안체계를 갖춘 지역별 통계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인구, 기업통계등록부 등 행정통계자료 14종, 민간데이터 33종 외 교육용 데이터 셋 등 다양한 데이터를 구축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 이용자는 직접 센터를 방문하여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를 직접 연계하여 심층분석을 할 수 있으며, 센터에 상근하는 분석전문가를 통한 컨설팅과 주문형 분석 서비스를 의뢰할 수 있다.

또한, 통계청은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데이터 이해 제고 및 활용 저변을 확대하고 통계데이터센터 이용자의 편의를 제고하기 위하여 4월15일부터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내용은 통계데이터센터 이용방법, 데이터체험, 데이터 활용방법 등 다양한 컨텐츠로 구성되어 있어 데이터분석 경험이 없는 초급자들도 이용할 수 있으며 지역별 데이터센터 이용자를 위한 지역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류근관 통계청장은 "정부의 데이터 활용기반 강화 정책에 부응하여 한시적이긴 하지만 무료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대국민 데이터 활용을 선도하고 확산하는 역할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통계청은 앞으로도 데이터의 활용 확산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