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충북대학교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재난피해 복구역량 강화 기술개발사업인 '재난관리자원 효율적 운영·관리 기술개발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충북대 산학협력단이 주관연구개발기관으로 참여하는 이 사업은 오는 2023년까지 (주)엘아이지시스템, 케이아이티밸리(주), (특)기업재해경감협회와 함께 17억원 규모의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다. 재난 복구를 지원하기 위한 재난관리자원의 효율적인 운영·관리 기술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행안부는 충북대는 이 사업을 통해 대규모 재난 복구 지원을 위한 방재거점 시설 도입 법률 및 제도 개선 사항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방재거점 시설 중심의 구호 서비스 방안과 사회재난 유형에 따른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의 재난관리자원 상호 연계형 운영 모델 등을 수립한다.

총괄연구책임을 맡은 이재은 행정학과 교수는 "이번 R&D 사업을 충북대 국가위기관리연구소가 주관기관으로 수행하는 만큼 1차 결과가 나오는 2023년에 충북도 및 청주시와 협력해 지역을 대상으로 재난관리자원 운영시스템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지난 2004~2007년, 2009~2013년 총 8년 간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 자문위원으로 활동했고, '국민생활안전포럼' 초대 의장을 맡고 있다. 

이 사업을 수행하는 충북대 국가위기관리연구소는 2006년 대한민국 최초로 국가위기관리를 위해 창립된 이래 국내·외적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위협 요인들인 자연재난, 인적재난, 생활위기, 국가핵심기반 위기를 예방, 대비, 대응, 복구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