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영충호 논리 만들며 기사 도용 전력 교수 사실상 내정
퇴직 후 체육회 사무처장 지낸 인물 사무국장에 '회전문 인사'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자치경찰 조례안 자충수(自充手)로 지역혼란을 야기한 충북도가 위원회 구성으로 다시 한 번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 지사 측근이 핵심 보직을 꿰차면서, 시행 전부터 정치적 중립 훼손에 대한 우려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 추천으로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직(2급)에 내정된 남기헌 충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표절'을 하면서까지 지사 편을 든 인물이다. 그는 이 지사가 화두로 던진 '영충호 시대'를 뒷받침하기 위한 근거로 언론사 기사를 주제발표문에 무단으로 도용했다.

남 교수는 지난 2013년 11월 28일 도 출연기관인 충북발전연구원(현 충북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영충호 시대 발전전략'을 주제로 한 토론회에 주제발표자로 나섰다. 이 자리에서 그는 '국회의원 선거구 조정 논의'를 예로 들며 영충호 시대 도래의 당위성을 주장하며, 같은 해 본보 11월 11일자 1면에 보도된 뉴스초점(논란 본격화된 충청권 국회의원 의석 증설) 기사를 임의로 갖다 썼다. 남 교수는 총 10개 문장 900자 내외의 기사내용을 자신의 생각인양 발표한 것이다. 남 교수 발표 후 이 지사는 영충호 시대 충북의 역할, 과제 등을 직접 언급하며 힘을 실었다.

행사 직후 표절시비가 일자 남 교수는 "인용문헌 정리에 소홀했다"며 학자로서의 양심을 외면한 사실을 인정했다. 당시 충북도정 정책자문단 공공혁신분과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도청 핵심현안에 대한 무조건적 편들기에 나서며 생긴 촌극이다.

이와 관련 도는 '영충호 시대 발전전략' 개발을 위해 4천750만원의 연구용역비를 충북발전연구원에 썼다. 남 교수는 2017년 9월부터 현재까지 이 기관 선임직 이사로 활동하며 각종 수당을 받고 있다.

도청 공무원 재임시절 토지정보과장, 총무과장을 지낸 한흥구 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체육 전문성 없이 체육회 요직을 차지한 탓에 보은인사 끝판왕이라는 꼬리표가 붙었다. 그런 그가 자치경찰이라는 생소한 분야의 핵심인 사무국장직에 다시 이름을 올렸다.

한 전 처장은 공정성이 담보된 위원추천위원회 추천 인사다. 하지만 잡음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이 지사의 인사개입 의혹 때문이다. 도청 안팎에서는 최측근인 한 전 처장이 추천된 배경에 이 지사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도청의 한 고위직 간부는 "도청 퇴직 공무원들이 위원회 자리를 고사하자 지사가 직접 한 전 처장에게 자리를 맡아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히며 의혹에 무게를 실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