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결농축 무가당 와인 제조법 등 5개 통상실시 계약체결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29일 와인연구소에서 개발한 5개 특허기술을 14개 업체와 총 18건의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이전한 5개 특허기술은 ▷동결농축 무가당 와인 제조법 ▷토착 효모 특허균주 ▷복숭아 블렌딩 와인 제조법 ▷대추와인 제조법 ▷와인코팅 팽화과자 제조법이다.

'동결농축 무가당 와인 제조법'은 포도즙을 동결농축해 수분을 제거하고 당도를 높여 별도의 가당 없이 고품질 와인 제조가 가능한 기술이다.

이 기술은 불휘농장 등 4곳으로 기술이전했다.

'토착 효모 특허균주'는 영동산막와이너리 등 8곳에 이전했다.

국내 포도 품종에 최적화한 기술로, 시판 중인 수입산 효모에 비해 발효 속도가 빠르고 향기 성분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갈기산포도농원(주) 등 3곳에 이전한 '복숭아 블렌딩 와인 제조법'은 산도가 낮은 복숭아 와인과 포도 와인을 혼합해 저장 중에 색소 안정성과 기능성을 높인 기술이다.

농업회사법인 하동와인과 향광농원에 이전한 '대추와인 제조법은' 대추추출액을 유산균으로 발효한 뒤 와인을 제조하는 특허기술이다.

'와인 코팅 팽화과자 제조법'은 쌀과 와인을 일정한 비율로 혼합해 쌀에 와인을 흡수시키고 건조와 팽화과정을 거쳐 항산화성과 혈당강하능을 높인 가공기술로 도란원에 이전했다.

김민자 와인연구소장은 "와이너리 및 산업체 현장애로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실용성이 우수한 특허기술 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