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편삼범 보령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회장

정부는 세계 수소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2019년 1월에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하고 세계 최초로 2020년 2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일명 '수소법')과 시행령, 시행규칙을 시행했다.

수소산업이 미래글로벌산업으로 부상하면서 전 세계 각국이 사활을 건 기술력 선점에 경쟁하고 있으며 우리정부도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에서 여러 수소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수소는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으로 화석원료를 대체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발전분야에서도 기존 화력발전소를 수소터빈발전이나 수소연료전지발전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령시도 수소산업 없이는 친환경에너지자립도시를 만들 수가 없다.

2050년도 탈 석탄, 탄소중립정책 등에 따른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으로 수소사회가 빨리 우리 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수소는 미래세대를 위한 꼭 필요한 에너지이자 보령시가 집중적으로 육성해 나가야할 새로운 뉴딜산업이다.

수소 에너지는 지금까지의 지구온난화이 주범이었던 탄소 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청정에너지 시대로 가기 위한 핵심요소가 될 것이다. 또한 수소에너지는 인류가 겪고 있는 대기 오염, 온실가스 등 문제를 해결해 에너지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올 것이다,

이와 더불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혁신 성장을 이끌어나갈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전 세계가 탄소제로 사회로 전환하기 위해 수소에너지 사용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보령화력6호기의 LNG발전소 전환도 수소혼소발전소로 건설해야 한다. 수소혼소 발전 기술을 활용하면 100㎿급 가스터빈 기준, 수소의 비중이 70%일 때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LNG만 연료로 썼을 때 대비 37% 감소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아울러 미세먼지 원인인 질소산화물 발생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게 된다.

한국기계연구원에 따르면 LNG발전소에 비해 수소혼소 30%시 10,4%, 수소혼소50%시 21,4%의 배출을 감축할 수 있으며 수소연료전지시에는 탄소배출이 전혀 없다고 한다.

우리나라 지자체중에서 수소산업에 앞서가는 곳은 안산시로 수소시범도시로 선정되었고 평택시는 수소교통복합기지 및 수소생산시설 구축사업, 완주군은 수소용품검사지원센터 공모에서 선정, 창원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논산시는 2030년까지 1조5천억 원의 사업비로 수소경제도시로, 당진시는 국내최대의 수소생산거점으로 만든다고 한다.

편삼범 보령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회장

보령시의 미래 발전분야에서도 기존의 화력발전소를 수소터빈발전이나 수소연료전지발전으로 전환해야 한다. 또한 액화천연가스(LNG) 냉열을 활용한 다각적인 사업화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보령시가 산업과 환경. 인간이 공존하는 그린뉴딜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우리지역이 가진 인적. 물적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고 산·학·연·관 클러스터를 구축해 수소에너지 전문 인력을 함께 양성해야 친환경 에너지자립도시를 건설할 수가 있다.

보령시가 좀 더 수소에너지에 관심을 가져보아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