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대' 기금 마련·숲 조성… 탈석탄 노력 '속도'

충남도청사 전경. /중부매일DB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10일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 비전을 선언했다. 탄소중립과 경제성장, 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조치다.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에너지 주공급원을 전환하고 재생에너지, 수소, 에너지IT(정보기술) 등 3대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다. 탄소중립을 위해 자치단체들도 앞장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남 역시 탄소중립에 나서고 있다. 편집자

충남도가 대한민국의 탄소중립 정책을 선도하고 있다. 우선 도는 지난 2019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탈석탄 금고 정책을 도입했다. 이후 지난해 9월에는 전국 56개 기관이 탈석탄 금고 참여를 선언했다. 이들 기관의 한해 재정 규모는 모두 189조원이다. 도는 탄소중립에 따른 대책으로 재생에너지 산업 육성, 일자리 전환 프로그램, 에너지 전환기금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도는 전국 최초로 '정의로운 전환 기금'을 조성, 운영한다.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및 단계적 폐쇄에 따른 고용 불안과 지역경제 위축을 덜고, 지역 산업 재편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도는 지난 2월 전국 처음으로 '충청남도 정의로운 전환 기금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기금 규모는 총 100억 원으로 올해 10억 원, 내년 15억 원, 2023년부터 3년 동안 매년 25억 원 씩 순차적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충남도는 탄소저감 건설소재 규제자유특구도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앞으로 4년간 도내 7개 기업과 2개 기관 등이 220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충남은 지난 7월 1일 탄소저감 건설소재 규제자유특구로 신규 지정됐다. 이는 정유사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와 폐기물을 시멘트, 보도블록 등의 친환경 건설소재로 재활용해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충남의 제안을 정부가 받아들인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도는 오는 2025년 7월 31일까지 4년간 현대오일뱅크 등 7개 기업과 2개 기관은 220억원을 투자해 6개 시군에 친환경 건설소재 상품화를 실증할 계획이다.

도는 이번 특구 추진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정유산업에서 선제적으로 탄소중립 실현모델을 정립하고, 폐기물을 재활용한 건설소재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가 대규모 설비구축에 자본을 투자하고 여기서 생산된 소재를 중소기업이 건설소재로 활용하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모델도 구축될 수 있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도는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연간 12만 톤의 이산화탄소와 26만 톤의 온실가스가 감축돼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양승조 지사는 이와 관련한 내용을 지난달 열린 실국원장회의에서 밝히기도 했다.

양승조 지사는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을 충남에서 실현하는 선도적인 실증사업인 만큼 관련부서는 수립된 추진계획을 속도감있게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도는 탄소중립 자원봉사 숲도 조성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도민들이 생활 속 걷기운동을 통해 나무를 쉽게 기부하고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숲 조성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숲 조성에 필요한 나무 기부는 '걷쥬'를 활용했다. '자원봉사 숲 조성' 챌린지에 참여하고 기간 내 20만보 이상의 걸음을 달성하면 본인 명의로 나무가 기부된다. 나무구입에 필요한 예산은 도 자원봉사센터 사업비와 지역사회의 기부를 통해 마련된다. 이렇게 모인 나무는 오는 10월께 '탄소중립 자원봉사 숲'이라는 이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한편 도는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탈석탄 국제컨퍼런스 개최 ▷아시아 최초 탈석탄동맹 가입 ▷전국 최초 탈석탄 금고 도입 등 대한민국의 탄소중립 정책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