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신동빈 사회경제부

지난 7월 21일 중부매일 5면에 보도된 '이주노동자 인권 옹호 외치더니… 충북시민단체 두 얼굴' 기사는 두통의 전화를 유발했다. 전날 기자의 취재에 응했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전화로 기사내용에 불만을 표했다. 10여분 간의 통화를 요약하자면 '시민단체가 문제제기만 해놓고 지원은 하지 않는다는 비판인데, 우리는 문제제기를 할 권리가 있다. 그런 우리의 활동이 왜 문제냐'는 주장이다.

시민단체의 활동영역에 대해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특정병원을 '파렴치한', '환자를 버리는'이라는 표현까지 쓰면서 비판하려면 충분한 고민과 명확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번 사건은 그렇지 않았다. 오히려 불법체류자인 A씨 신분을 이용해 단체의 영향력을 과시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정도로 감정적이고 일방적이었다.

첫 전화를 끊자마자 지역 인권보호센터장에게서 두 번째 항의전화가 왔다. 이유는 앞선 것과 같다.

격양된 목소리로 따져 묻는 그에게 7월 1일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성명서는 이주노동자의 인권을 지켰는지 되물었다. 해당 보도자료에는 A씨의 인적사항과 어려운 생활환경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다. 하지만 A씨에게 어떠한 동의도 얻지 않고 이를 만천하에 공개했다. 결국 센터장은 제대로 된 항의도 해명도 못하고 전화를 끊었다.

신동빈 사회부 기자
신동빈 사회부 기자

시민단체의 선의(?)의 기자회견 탓에 A씨는 병원과 청주출입국외국인사무소 등의 도움으로 어렵게 병원 문을 나섰다. 불법체류자인 그는 현재 청주출입국사회통합자원봉사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생활하고 있다. A씨는 행정적 절차를 마치는 대로 자진출국 할 예정이다.

이번 시민단체의 문제제기는 불법체류자의 인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필요한 부분도 분명 존재한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객관적인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돼야 한다.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는 그들이 국민들의 두통만 유발하는 근거 없는 주장을 해서는 안 될 일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