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에서 생산된 농산물 가공제품. /단양군청
단양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에서 생산된 농산물 가공제품. /단양군청

〔중부매일 정봉길 기자〕 단양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가 농촌경제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단양군에 따르면 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지난 해 사과주스, 머루시럽 등 총 22개 품목, 182회, 31톤의 가공품을 생산 지원하는 등 지역 농가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고 있다.

올해도 지난 8월까지 6개 품목, 2.6t의 가공 판매품을 생산하며, 농가소득 향상에 보탬이 되고 있다.

센터는 2019년 '단양愛바른약속' 상표 등록 이후 올해 2월에는 '굼벵이 가공기술' 특허 등록 성과를 내는 등 지식재산권 확보에도 노력하고 있다.

또 지난해에는 집중호우 피해를 입은 수해 농가를 위해 한시적으로 농산물 가공수수료의 50%를 감면해주며, 코로나19로 인한 인력난 등으로 이중고를 겪는 농가에 큰 힘이 됐다.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HACCP 인증 획득을 통한 농산물 가공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 2018년 과채주스 1개 품목에 대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대전지원으로부터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을 취득한데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농축과채즙, 곤충가공식품 등 2개 품목 인증도 취득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지역 농가의 든든한 지원군으로서 정성들여 수확한 우수 농산물이 농가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통과 판로 확보에 힘쓰는 한편, 가공제품 생산을 통한 농가의 농외소득 향상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단양군 농업기술센터는 농산물 가공기술의 효율적 이전, 보급, 확산과 농업인의 농외소득 활동지원을 위해 가곡면에 위치한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직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