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들에 번호 제출 요구 공문 보내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DB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가 소속 공무원들의 차량자료를 수집한 것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청주시 감사관은 지난달 27일 '소속직원 차량자료 제출협조'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냈다.

수신자는 본청 행정지원과장 및 청주시 4개구청 행정지원과장이다.

공문에서는 '상급기관과 시 감사관에서는 추석명절 관습적으로 발생되는 비위행위를 예방하고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하고자 추석명절 공직감찰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공직감찰 시 필요한 소속 직원의 차량정보를 파악하고자 하오니 시 행정과(본청 사업소)와 구 행정지원과(읍면동 포함)에서는 9월1일까지 취합 제출해 주시기 바란다'고 명시돼 있다.

공문을 받은 구청 등에서도 읍·면·동에 '소속직원 차량자료 제출 협조공문'을 보냈다.

이에 담당 부서인 행정지원과는 직원 단체 메일을 통해 차량정보를 파악할 예정이었다. 취합을 중지했다.

그러나 전체 부서를 직원 차량정보를 취합하는 것이 부서에서 할 업무가 아닌 것 같다는 판단에서 취합을 중지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직원들에게 메일이 잘못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차량 주차를 위해 등록된 2천여명 직원들의 차량번호가 감사관에 전달됐다.

이 같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직원들은 지나친 사생활·인권침해, 개인사찰 아니냐는 반응이다.

시 한 직원은 "직원 차량정보가 감사에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며 "전체 직원 차량정보를 파악한다는 자체가 의문"이라고 말했다.

감사관실은 "추석명절을 앞두고 불미스러운 일을 벌이는 경우가 있어 단속을 위해 필요해 조사하게 됐다"며 "강제 사항이 아니고 제출을 거부한 직원들에 대해서는 강요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또 "제출받은 차량번호는 절대 외부로 유출되지 않는다"며 "일정 기간이 지나면 폐기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