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가 25일 오전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164차 실국원장회의에서
양승조 충남지사가 25일 오전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164차 실국원장회의에서 "충남이 전국 최초 3모작 시대를 주도하는 것은 물론 충남형 배달앱 확산을 통해 소상공인 등의 매출증대에 기여하겠다"고 설명했다. /충남도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양승조 충남지사가 25일 "충남이 전국 최초 3모작 시대를 주도하고 소상공인 등의 매출증대를 위해 충남형 배달앱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 지사는 이날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164차 실국원장회의에서 "충남이 전국 최초 3모작 시대를 주도하고 벼 직파재배를 선도하겠다"며 "2022년을 벼 직파재배 확대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에 따르면 지난 18일 부여군에서 국내 최초로 벼를 포함한 3모작 시대가 열렸다. 부여의 한 시설하우스 농가가 토마토와 빠르미, 오이로 이어지는 3모작에 성공한 것이다.

양 지사는 "시설작물로만 3모작을 하면 토양 내 비료 등 염류 집적으로 수확량과 상품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며 "충남 빠르미는 수확이 빠를 뿐만 아니라 시설작물과 교차 재배할 경우 더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충남 빠르미가 매개하는 3모작을 통해 노동력과 농자재, 수자원 절감, 농가소득 증대를 통해 기후변화 시대 식량 위기 대응력이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 지사는 "충남이 선진농법인 벼 직파재배를 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벼 직파재배는 1ha당 경영비가 120만 원까지 절감되는 최신 영농기술이다.

충남은 2016년 전국 최초로 드론 직파 시험재배에 성공한 뒤 관련 기술을 현장에 확대·보급하고 있다는 게 양 지사의 설명이다.

오는 28일에는 벼 드론 직파재배 기술보급 전국평가회도 가질 예정이다.

양 지사는 "2022년은 벼 직파재배 확대의 원년"이라며 "벼 직파재배의 선도지역 충남을 향한 담대한 여정을 시작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현재 460ha에 달하는 직파재배 면적을 2025년 1만3천ha까지 늘리기 위해 직파용 드론 및 각종 기계와 경영비 보조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도는 충남형 배달앱 '소문난샵'의 확산을 통해 소상공인의 매출증대와 도민의 편익증진에 기여할 방침이다.

양 지사는 소상공인은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비싼 주문결제 수수료를 내고 소비자는 이로 인해 전가되는 비싼 생활물가를 감당할 수 밖에 없는 작금의 구조를 혁신해 소상공인의 실질적 매출이 늘어나고 소비자 혜택은 증가하는 '상생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이 배달앱의 도입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충남형 배달앱 소문난샵은 민관협력 방식 플랫폼을 통해 기존 업체들의 2.3~5.2%보다 훨씬 저렴하고 전국 최저 수준인 0.9%의 중개수수료를 실현하고 있다"며 "지난 7월 계룡시에 출시된지 3개월 만에 누적 주문 수 1만건과 총 매출액 3억원을 넘어섰다"고 말했다.

현재 계룡, 서산, 논산, 보령에 도입된 배달앱은 이달 중으로 홍성과 당진, 12월 아산에 이어 내년 상반기에 나머지 시군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양 지사는 "충남형 배달앱의 장점이 일상 빠르게 스며들 수 있도록 향후 시군 서비스 오픈과 소비자 혜택 프로모션, 외식업체 가입률과 인지도 제고 등 광범위하게 노력해 달라"며 "앱 이용자 만족도 향상과 편의성 증진을 위한 지속적인 앱 기능 개선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