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지역 시민단체가 청주시 신청가 신축공사전 현 본관 건물에 대한 문화재 등록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청주시는 구체적인 활용 계획을 수립하고 본관 원형 복원 등 보수공사를 실시한 후 문화재 지정을 신청하겠다는 입장이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청주시는 '청주시청사 본관 등록문화재 등록 관련 질의서'에 대한 답변을 통해 '2018년 청주시청사 건립 특별위원회에서 존치를 결정한 것으로 특별위원회 결정에 따라 본관건물은 존치'할 것이라며 본관 존치에 대한 결정이 변함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충북참여연대는 "청주시청사 본관 존치를 둔 논란에 뒷짐 지고 있을 것이 아니라 하루 빨리 후속조치를 이행함으로써 청주시청사 본관을 등록문화재로 등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주시가 청주시청사 본관이 문화재로 등록돼 있으면 신청사 건립하는데 걸림돌이 될 것을 우려해 의도적으로 문화재 등록을 회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참여연대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시청사 본관 존치 여부가 쟁점이 돼 소모적인 논쟁거리로 전락할까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반면 청주시는 본관에 대한 구체적인 활용 계획을 수립하고 본관 원형 복원, 구조 안전 보강 등 보수공사를 한 뒤 등록 문화재 지정을 신청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현 청주시청 본관 건물이 지난 1965년 3층으로 건립된 뒤 1983년 4층으로 증축돼 구조 안전 보강 등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앞서 지난달 홍성각 청주시의원을 비롯한 국민의힘 청주시의원들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서 신청사 타당성 재조사와 기준면적 초과로 인한 재검토를 결정하자 문화재 가치가 없다며 철거를 주장하는 등 뒤늦게 논쟁이 벌어졌다.

본관 문화재 등록은 충북참여연대가 지난 2017년 내셔널트러스트에 본관을 근대 문화유산 지정 대상으로 응모하면서 불거졌다.

문화재청은 현장 실사 등을 통해 본관이 근현대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공공건축물로 판단된다며 문화재 등록을 시에 권고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