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초·중학생 등 133명 참여

세종시가 지난 9월부터 네이버와 진행한 '소프트웨어야 놀자@세종' 교육이 초·중등학생과 교사 등 수료생 133명을 배출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세종시 제공
세종시가 지난 9월부터 네이버와 진행한 '소프트웨어야 놀자@세종' 교육이 초·중등학생과 교사 등 수료생 133명을 배출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세종시 제공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가 지난 9월부터 네이버와 진행한 '소프트웨어야 놀자@세종' 교육이 초·중등학생과 교사 등 수료생 133명을 배출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세종시와 네이버 공동 협력으로 진행한 '소프트웨어야 놀자@세종' 프로그램은 데이터 분석·활용을 통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만들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엔트리로 시작하는 플레이 위드 데이터(Play with DATA) 과정 ▷인공지능과 데이터(AI&DATA)시대의 기업가정신 과정 등 총 2개 과정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과정별로 총 6개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및 일반 모집 분야로 나눠 주1회씩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실시됐으며, 고운중 등 일부 학교는 웨일스페이스 계정을 학교마다 개설해 수업을 진행했다.

웨일스페이스는 학교가 아닌 집에서도 동일한 수업환경을 제공해 온라인 수업에 필요한 학습관리 시스템, 화상수업 등을 별도 설치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참여 학생들은 인공지능 기반의 동작인식 기술을 활용해 휴대폰 사용자의 눈 건강을 돕는 '스마트 아이즈 앱 서비스'를 제안하는 등 다양한 인공지능 활용 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교육에 참여한 학교 관계자는 "인공지능이 아닌 내가 주인공이 되는 혁신적인 인재 양성 프로그램으로 학교 밖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인공지능 아이디어 제품을 기획하는 등 미래 디지털 인재 예행연습이 됐다"고 소회를 밝혔다.

시는 앞으로도 네이버와 협력해 초·중학생뿐만 아니라 취·창업 준비생 등 다양한 계층을 위한 교육과정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양원창 시 경제산업국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일상 속에서 인공지능 서비스를 학습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계발하는 좋은 기회였다"며 "내년에도 네이버와 협력해 보다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학습기회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