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감 행복한 학교 문화 지원

〔중부매일 모석봉 기자〕 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센터는 3∼7일까지 겨울방학을 이용해 교직원 32명이 참여한 '에듀-코칭 힐링공감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에듀-코칭 힐링공감 직무연수는 소통과 공감의 행복한 학교 문화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힐링나눔(교장, 원장), 힐링소통(교감, 원감), 힐링공감(교직원), 힐링시작(새내기교사) 과정 중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한 과정이다.

이번 직무연수는 코칭 이론 및 실습(27시간), 생활 속 실천과제(3시간) 수행으로 진행된다. 심화과정은 코칭 프로세스, 코칭 대화와 경청 기술, 강력한 질문 기술 등으로 구성됐으며, 전문가과정은 NLP의 개요 및 원리, NLP 의사소통 모델, 내적 자원 활용 기법 등을 익혀 잠재능력을 일깨워주고 대인관계에서 태도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코칭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뒀다. 연수를 마치면'전문가과정'이수자는 교육감 자격 에듀-코치 인증서를 받게 된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A 교사는 "코칭 기술을 익혀 상대방을 긍정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고, 배운 것을 실습하면서 나도 실천해 볼 수 있을 것 같아 매우 유익한 연수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고덕희 교육정책과장은 "많은 교직원들이 에듀-코칭 직무연수를 통해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상담·코칭 기법을 습득해 활용할 수 있길 바란다"며 "교육가족이 건강하게 소통하고 행복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코칭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