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윤영한 부여·서천주재 국장

물리학에서 포물선 운동은 수평으로는 등속운동이 수직으로는 등가속 운동이 합쳐진 형태이다. 따라서 물체를 일정한 각도와 속도로 던지면, 간단한 계산에 의해 최고 정점을 알 수 있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시에서 처음 보고된 코로나19는 2020년 3월 세계보건기구(WHO)가 '팬데믹(pandemic)'을 선언했으며, 국내에서는 앞서 1월 20일 해외유입(중국 우한) 사례로 첫 확진자가 발견된 이후 2022년 2월 21일까지 총 200만명이 넘는 누적 확진자가 발생했다.

어떠한 전염병이든 확산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국내 코로나19 감염병 전파 양상을 추정하는 데 감염재생산지수가 효과적인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감염재생산 지수(R)는 집단 내 감염성이 있는 환자 1명이 감염 전파 가능 기간에 전염시키는 평균 사람 수로 정의된다.

감염 재생산지수(R)는 R=p×c×d으로 표현 가능하며, p는 감염될 확률로 치료제 사용, 마스크 사용 등을 통해 값을 줄일 수 있다. c는 접촉률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의 효과로 값을 줄일 수 있으며, d는 감염을 전파하는 기간으로 진단검사량을 늘려 환자의 빠른 격리를 통해 줄일 수 있다. R>1이면, 최소한 한 사람 이상이 추가로 감염될 수 있다는 뜻으로 유행이 확산됨을 의미하고, R<1이면 감염병 발생이 감소함을 의미한다. R=1인 경우는 지속적인 발생을 뜻하며, 풍토병이 이에 해당한다.

윤영한 부여주재 기자
윤영한 부여·서천주재 국장

이에 정부는 마스크 사용, 사회적 거리두기, 신속한 진단검사 등의 방역 대책을 통해 감염병 확산을 막고자 노력했으나, 이달초 국민 각자가 알아서 관리하는 이른바 '셀프관리' , '각자도생'의 방역으로 전환했다.

일평균 10만명대 발생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의 전파 상황을 보면 이같은 발생추세 계산부터 잘못한 것이 아닌가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