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단체 투표비율 이견… 지난 2013년 이후 세번째 부재

한국교통대학교 전경 / 중부매일 DB
한국교통대학교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한국교통대학교가 현 박준훈 총장 임기 내에 차기 총장 선거를 치를 수 없게 되면서 초유의 3번째 총장 부재 상황을 맞게 됐다.

개정된 교육공무원법에 따라 교원(교수)과 직원, 학생 3개 구성단체가 자율적으로 투표 참여 비율을 합의해야 하지만 서로간 이견으로 합의를 못했기 때문이다.

결국 교통대는 당분간 총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하게 됐으며 이처럼 총장 부재 상황이 이어지면서 대학 발전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교통대의 총장 부재 상황은 이번이 세번째다.

교통대는 지난 2013년 총장선거를 치른 뒤 총장임용추천위원회에서 권도엽 전 국토해양부장관을 1순위 후보로 선출했지만 이를 둘러싸고 구성원 간 갈등이 지속되자 권 전 장관이 총장 후보를 사퇴했다.

이에 따라 당시 강우정 교무처장이 총장 직무대행을 맡아 제6대 김영호 총장이 취임하기 전까지 9개월 여 동안 총장직무대행 체제로 대학을 운영했다.

총장 부재로 인한 행정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교통대는 2013년에 교육역량 강화사업 지원 대학 선정에서 탈락하는 수모를 겪었다.

전년도까지 5년 연속 교육역량 강화사업 지원대학으로 뽑혔던 교통대는 교육과 취업 연계 강화 프로그램과 국제화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차질을 빚었다.

강우정 총장 대행은 당시 차기 총장 임용 전에 LINC 사업단장을 발령해 기존 사업단 보직교수 전원이 반발, 사임하는 등 논란도 끊이질 않았다.

이어 2018년에는 총장선거에서 최고 득표를 한 박준훈 현 총장이 1순위 후보로 추천됐지만 임용이 늦어지면서 이병찬 교무처장이 5개월 정도 총장직무 대행을 맡아 운영했다.

이번에 또 다시 3번째 총장 부재 상황이 이어지게 되면서 교통대가 추진 중인 각종 사업에도 차질이 예상돼 교통대 구성원은 물론, 지역사회에서조차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있다.

교통대 교원과 직원, 학생 3 구성단체 대표자들은 지난 14일 '교원, 직원, 학생들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가능한 빠른 시간 이내에 총장선거 방식을 합리적인 방법으로 확정해 총장 부재 상태를 최소한으로 단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지만 총장 공백에 따른 차질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키워드

#한국교통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