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회, 입장차로 6월까지 운영… 尹 식용금지 공약 귀추 주목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개 식용 문제 논의를 위한 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지난해 12월 9일 출범했지만, 당초 4월말까지 결론을 내기로 했던 방침을 2개월 후로 또 다시 연기했다. '개 식용' 문제를 놓고 여전히 입장차가 남아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위원회는 지난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개 식용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지만, 결론을 유보하고 2개월 연장 운영키로 했다.

개 식용 금지 추진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이자, 최근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언급한 사안이기도 하다. 때문에 윤석열 정부에서 개 식용이 원천적으로 금지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위원회는 동물보호단체, 육견업계, 전문가, 정부 인사 등 21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그동안 개 식용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 다각적으로 논의했지만 이해관계자 간 입장 차가 컸던 탓에 상호 이해의 폭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정부가 실시한 식용을 목적으로 하는 개 사육 현황을 점검하고 국민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갈등관리 전문기관을 통해 참여 위원과 관련 업계 종사자 등에 대한 심층 면접도 진행했다.

다만, 위원회는 전체회의와 소위원회를 각각 7회 개최하면서 개 식용 종식이 시대적 흐름이라는 인식에는 공감대 형성된 만큼. 구체적 합의를 이루기 위해 위원회 운영을 2개월 연장해 추가적인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정광호 위원장은 "위원회 운영의 기본 원칙인 합의 정신을 실현하기 위해 육견업계와 동물보호단체 등의 입장을 청취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등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논의하고 있다"며 "앞으로 그동안 쌓은 위원 간 신뢰와 공감대를 바탕으로 대타협을 도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