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공모 준비 주민 참여 확보 추진

금산군, 마전지역 제3기 도시재생대학 운영/금산군 제공
금산군, 마전지역 제3기 도시재생대학 운영/금산군 제공

〔중부매일 모석봉 기자〕금산군은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공모를 준비하기 위해 오는 7월 11일까지 마전지역 제3기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마전리 주민, 상인, 마을이장, 부녀회장 등 20여 명이 참여해 추부문화의집에서 추진되며 강좌와 함께 참여자들과 지역 현안을 고민하고 지역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강좌는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총 10회로 진행될 예정이며 선진지 견학 및 워크숍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8일 열린 첫 강좌에는 이재우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이 참여해 도시재생 공모의 도시재생대학 및 지역민 참여의 중요성에 관해 설명했다.

군은 지난해 도시재생 예비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데 올해 주민 스스로 도시재생사업 추진계획에 담아낼 사업 아이템과 참여 주체를 이번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구상한다는 복안이다.

장종관 도시재생과 담당자는 "도시재생사업은 주민주도 사업으로 계획수립과정에서부터 실행단계까지 지역의 문제를 제일 잘 알고 있는 지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필요로 한다"며 "이번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마전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반영된 충실한 도시재생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