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청문 요청안 국회 제출 검찰개혁 수행 적임자 평가

윤희근 후보자
윤희근 후보자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8일 청주출신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윤 후보자는 경찰대(7기) 졸업 후 1991년 경위로 임용돼 서울청 수서경찰서장·충북청 제1부장·서울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경찰청 경비국장 등을 거쳐 경찰청 차장으로 재직 중이다.

국회에 제출된 재산 신고 자료에 따르면 윤 후보자 본인과 배우자, 부모, 자녀 명의로 보유한 재산은 총 11억7천463만원이다.

부동산은 본인 명의의 서울 관악구 봉천동 아파트 전세권(6억5천만원), 부친 명의의 충북 청주시 상당구 소재 토지와 단독주택(4천900만원) 등을 보유하고 있다.

본인 명의로 2천700만원 상당의 2019년식 K7 자동차와 2억5천여만원 의 예금도 보유하고 있다.

배우자 명의로는 1억7천여만원의 예금과 1천600만원 상당의 유가증권을 신고했다.

윤 후보자는 1993년 육군 병장으로 만기 제대했다.

장남은 지난해 육군 병장으로 만기 제대했고, 차남은 사회복무요원 소집대상이지만 재학생이라 입영을 연기한 상태다.

최근 5년간 세금 체납 기록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과 기록도 없다.

윤 대통령은 청문요청 사유에서 "윤 후보자는 치안 정책 및 사회 질서유지 업무의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고, 기획 능력 뿐 아니라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현장 지휘·관리 능력과 소통을 중시하는 유연함을 겸비해 조직 내에서 두터운 신망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직무분야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갖추고 있으며 경찰청 자치경찰협력정책관, 경찰청 경무 담당관 근무 등을 통해 경찰 개혁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며 "경찰개혁 전반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국가안전 확보와 법질서 확립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김홍민/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