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절반 이상 임의대로 변경… 부실시공·특정업체 특혜 의혹

17일 철제대문으로 굳게 닫힌 '제천예술의전당' 전경
17일 철제대문으로 굳게 닫힌 '제천예술의전당' 전경

〔중부매일 정봉길 기자〕 제천시가 '제천 예술의전당'을 건립하면서 당초 설계된 관급자재를 사용하지 않고 임의대로 자재를 바꿔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바뀐 업체 제품이 무려 50%이상에 달해 수의계약의 극치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설계에 배제된 업체들은 계약과정에서 외부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다.

제천시 등에 따르면 제천 예술의전당 건립 설계에 참여한 관급업체는 총 32곳이다.

이중 시는 현재 21개 업체를 상대로 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당초 설계에 반영되지 않은 업체의 제품이 절반 이상 선정돼 빈축을 사고 있다.

실제로 시는 특수지붕재, 콘크리트벽돌, 전기히트펌프냉난방기공사, 조명기구 등 11곳의 업체 제품을 임의대로 바꿨다.

반면 저수조, 냉각탑, 부스터펌프, 분전반, 고무발포단열제 등 설계에 반영된 업체 제품은 고작 10곳 뿐이다.

이처럼 제천시가 설계에 반영되지 않은 업체를 상대로 제품을 구매하자 설계에 반영된 업체들의 반발이 끊이지 않고 있다.

업체 한 관계자는 "관급자재를 변경하는 것은 당초설계 목적을 위반 및 건축물 부실시공의 위험을 자초할수 있어 설계대로 시공하는 것이 사회 통념"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공무원들이 제품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지 않느냐. 임의대로 제품을 구매하려면 설계가 무슨 의미가 있냐. 이는 특정업체와 유착됐다고 볼 수 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반면 시는 '법적으로는 큰 문제가 되질 않는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설계에 참여했다고 모두 다 확정된 것은 아니다. 중간점검을 하다보면 더 좋은 제품이 있거나 고려사항이 나온다면 충분히 바꿀 수도 있다"고 답했다.

이어 "이 사업에 도비가 어느 정도 투입됐다. 그러다보니 충북지역 업체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 일부 업체들의 제품이 배제된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를 바라보는 지역업계의 시선도 곱지 않다.

관련 공무원들이 설계에 반영되지 않은 제품이라도 조달청을 통해 구매하면,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고 교묘히 입맛에 맞는 업체의 제품을 구매한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제천시 명동(구 동명초 부지)에 조성된 '예술의 전당'은 총 480억원이 투입된다.

사업은 2019년~2023년까지다.

이곳에는 주무대, 객석, 분장실, 연습실, 휴게라운지, 카페테리아 갤러리, 커뮤니티 아트센터, 회의실 등이 조성된다.

공정률은 현재 40% 넘게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