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연대 "김영환 지사 공약후퇴 책임지고 사죄하라"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불통행정과 독선행정 일관"

[중부매일 장병갑·박상철 기자] 충북 시민사회단체가 취임 100일을 맞은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이범석 청주시장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5일 "김영환 지사는 공약후퇴 책임지고 충북도민에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날 성명을 통해 "김 지사의 현금성 공약은 우려대로 대부분 후퇴했고, 사실상 불가능한 사업들만 눈에 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출산수당 1천만원과 양육수당 5년간 월 100만원은 출산양육수당으로 통합하고, 정부사업과 매칭하는 방식으로 지방비 비율을 대폭 줄였다"며 "감사효도비 역시 공약 대비 대상연령을 15살 높인 80세로 올리며 금액도 대폭 삭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농업인 공익수당은 대상을 늘리며 인상폭은 10분의 1로 줄였고, 의료후불제는 계획조차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다"며 "예산만 놓고 보면 시·군 매칭과 민자를 통해 확보해야 하는 예산이 4조원이 넘는다"고 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도 이날 충북시민사회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민선 8기 청주시 100일 평가와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지정토론은 김희상 청주시농민회 사무국장(농업 분야), 송상호 충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장애인 분야), 김성훈 충북교육발전소 사무국장(교육 분야), 김다솜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환경 분야), 양준석 행복디자인 사람 대표활동가(복지 분야), 이선영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행정 및 시민참여 분야)이 각각 진행했다.

김희상 사무국장은 "청주시와 옛 청원군이 통합하면서 농민정책이 사라지고 있다"라며 "청주 농업지역 대부분은 과거 청원군"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군 단위 지역이면 농업 정책이나 인구 유입을 위한 정책 등을 펼치지만, 청주는 도시적인 곳에서 농업 정책을 펴다 보니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고 있다"라며 "거대한 도시정책에 농민 정책이 가려지는 것이 아쉽다"라고 평가했다.

송상호 공동대표는 장애인 분야에 대해 "충북지역 장애인계의 핵심적 이슈는 이동권과 자립생활권이지만, 민선 8기 주요 정책에서 전혀 언급조차 되지 않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환경 분야에 대해서는 눈에 띄는 성과가 없다는 평가가 나왔다. 김다솜 사무국장은 "청주시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고, 도시공원과 산업단지 개발 등 수많은 난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다"라며 "하지만, 민선 8기가 새롭게 모색한 환경정책은 찾아볼 수 없고, 대부분 개발로 탄소를 발생시키는 정책이 대부분"이라고 했다.

이선영 사무처장은 "인수위원회는 원도심 활성화팀, 우암산 둘레길 조성팀, 시청사건립팀 등 3개의 TF팀을 꾸렸으나 한정적 간담회와 일방적 발표, 해괴한 변명 등 최악의 사태를 일으켰다"라며 "불통행정과 독선행정은 가장 쉬운 아마추어 행정이며 짜맞추기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