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19일 청주시청사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의 막장행정을 비판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19일 청주시청사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의 막장행정을 비판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중부매일 박건영 기자] 충북지역 시민단체가 청주시청사 본관 존치를 요구하며 청주시의 '막장행정'을 규탄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청주시가 발표한 청주시청사 본관 철거에 대해 반발했다.

이들은 "청주시는 지난해 12월까지 청주시의 문화유산으로 인정받았고, 등록문화재로 신청하기 위한 절차까지 밟았다"며 "그런데 돌연 왜색이 강하다는 이유로 철거를 결정해 청주시 스스로 자충수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시는 기형적 구조, 안전등급 미흡, 유지관리비 과다, 구조보강 등 추가 공사비 소요, 사회적 합의 과정의 비공정성, 일본식 건축양식 답습 논란 등을 본관동 존치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또 청주시청 본관을 포함해 문화재청이 문화재 등록 검토 대상으로 선정한 전국 15개 근현대 공공시설 중 옛 전북도청 등 3개가 철거됐고, 대전 중구청 등 2곳이 철거 예정인 점을 들어 주장을 뒷받침했다.

이에 대해 충북연대회의는 "비효율적인 설계를 알면서 이를 수용해 직무를 유기했다"며 "비용이 든다는 이유로 문화적 가치가 있는 오래된 문화유산을 철거한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또 "다른 지자체 근현대 공공시설과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며 가져온 예시들은 시에게 유리한 부분으로만 보려고 하고 있다"면서 "문화보호법 개정 이전 철거된 춘천시청이나 철거 후 복원된 전남도청 같은 사례는 왜 언급하지 않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화적 가치가 있다는 문화재청 등의 의견에 따른 존치결정을 뒤집으려면 더 많은 소통과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어야 한다"며 "그러나 청주시장 개인의 취향에 따라 역사를 말살하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막장행정을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