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계약수주 적절성 시비 등 철저한 점검 강조
투명성 의문 사안 선제 대처·문제시 도민에 설명 필요

충북교육청 본청 전경
충북교육청 본청 전경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참여연대)가 충북교육청이 A비서관 이해충돌 논란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을 냈다.

참여연대는 15일 논평을 통해 "작은 의문, 불신이 신뢰의 위기를 부른다"며 "충북교육청의 투명성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대처해 도민의 신뢰를 지켜나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철저한 점검을 하고,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 도민들께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A비서관과 관련해 이해충돌 논란에서 시작해 계약 수주 적절성 시비까지 번지고 있다"며 "교육기관으로서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함에도 연이은 성 비위에 더해 계약 수주 적절성 등 논란이 이어져 불신을 자초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배나무 아래서 갓끈을 바로잡지 말라는 말이 있는데, 충북교육청 A비서관이 대표이사로 있던 영리법인이 휴업을 했다고 해도, A비서관이 대표이사로 있던 법인의 이사가 운영하는 업체에서 교육청 계약을 수주했다면 논란은 생길 수밖에 없다"며 "영리법인 휴업도 미래 이익을 위한 포석이라는 오해도 있을 수 있으므로, 이해충돌과 계약 수주 논란을 종식시킬 현명한 방법을 찾아 실행해야 한다"고 했다. 계속해서 "특정인사 임명 후 그와 동일한 법인의 이사가 운영하는 업체에서 계약을 수주했다는 논란은 교육청에서 진행하는 많은 계약의 투명성에 대해 의문을 갖게 만들 수 있다"며 "부디 충북교육청은 충북교육청의 투명성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대처해 도민의 신뢰를 지켜나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본보는 윤건영 충북도교육감의 측근인 A비서관의 겸직·이해충돌 논란, A비서관 운영업체 등기이사의 교육청 계약수주 논란 등을 6회에 걸쳐 보도했다. 하지만 A비서관은 현재까지도 이에 대한 명확한 해명을 하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