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서 기자회견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민단체 연대회의(회장 임청)는 21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주 국가정원 조성 공약을 조속히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그동안 충주는 공군비행장과 충주댐 등 국가가 설치한 시설물로 인해 40여 년 동안 각종 소음은 물론, 재산권 권리행사에 여러가지로 제약을 받고있다"며 "정부는 국가 시설물로 인한 불편함과 심각한 고통이 있다면 그에 상응하는 어떠한 것이든 충분한 보상을 해야 할 도리와 책무가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또 "충주시는 충주댐으로 인해 환경권과 재산권이 침해 되면서까지 수도권 2천만 인구에 생활용수와 공업용수 등을 공급하면서 국가발전에 희생해 왔으나 정작 충주발전에는 불균형만 심화 되었을 뿐 시민불편과 고통만 지속되고 있다"며 "22만 충주시민은 물론 충주에서 살아갈 미래세대 들도 충주 공군비행장과 충주댐이 사라지기 전까지는 이 모든 것을 감내하고 살아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연대회의는 "충주국가정원 조성사업은 지난 대통령 선거당시 양당 대통령 후보 공약"이라며 "정부와 여야 정치권은 22만 충주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좌시하지 말고 공약을 분명히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충주시는 이날 충주 국가정원 시민참여단 대표 9명과 함께 기획재정부에 방문해 '충주 국가정원 조기 조성' 염원이 담긴 시민 5만 명의 서명부와 건의문을 전달했다.

 시와 시민참여단은 지난달 17일부터 '주 국가정원 조기 조성'의 간절한 소망을 담은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시는 국회 예결위원회 예산심의가 절정에 이르는 시기에 맞춰 목표 달성한 서명부를 우선 제출하고 충주 국가정원의 필요성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린다는 차원에서 당초 기한인 25일까지 서명운동은 지속하기로 했다.

 한편, 시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를 앞두고 '충주 국가정원 기본구상 용역비'를 정부예산 국회 증액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관련 부처 및 국회를 수시로 방문해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