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표윤지 대전·세종취재본부

세종시 폐기물처리장 설치를 놓고, 현재 추진중인 전동면 송성리 부지의 주민들과 치열한 민관 공방이 오가고 있다.

지난 2020년 입지 신청 결과, 전동면 S콘크리트 업체 대표만이 유일하게 응모해 선정된 상태다. 하지만 주민 동의를 얻는 과정에서 300m 이내 평강요양원 입소자들이 대다수를 차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세종시 조례에 따르면 ▷소각장 입지 경계로부터 300m 이내 거주 세대주의 80% 이상 동의 ▷토지 소유자 80% 이상 매각 동의 ▷부지면적 5만㎡ 이상 등이 조건에 해당한다. 조례상 문제는 없지만 원주민들의 공분을 산 건 동의한 70.6%가 해당 요양원 입소자이기 때문이다.

이를 항의하기 위해 지난 3월 북부권 쓰레기 소각장 반대 대책위는 '절차상 하자'를 이유로 경찰에 고발 접수했지만 지난 달 11일, 돌아온건 '불송치(무혐의)' 결과였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이에 대한 보상을 약속했으나, 전동면 주민들은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며 완강히 거부하고 있는 상태다.

당초 폐기물처리장은 지난 2017년 6-1생활권(누리리)에 설치 예정이었으나, 2020년에 계획이 번복됨에 따라 입지는 연구용지로 변경됐다.

이로써 세종시청과 30km 떨어진 '전동면 송성리'로 눈길이 향한 것이다.

반면, 중견도시로 나아갈 세종시의 미래를 내다볼 때 '도심형 친환경 폐기물 처리시설'이 더 적합하지 않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도심 내 위치하며 관광지 역할을 하는, 경기도 하남시 유니온파크와 아산시 환경과학공원이 도심형 친환경 폐기물 처리시설의 성공적인 예시다.

현재 연간 약 80억원이 음식물류와 생활 폐기물 위탁 비용으로 사용되고 있어 시 자체의 폐기물 처리장 신설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하지만 신도심으로 눈길을 돌릴 경우 해당 주민들의 거센 반발 또한 예상된다.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해볼 때, 시의 입장도 어느 정도 수긍이 된다. 연간 폐기물 처리 용역비는 계속해서 흘러나가고 있는 마당에 지지부진한 입지 선정으로 언제까지 시간을 끌 수만은 없는 노릇. 이 때문인지 시는 현실적인 방법을 택하는 듯 보인다.

표윤지 대전·세종취재본부
표윤지 대전·세종취재본부

시 관계자에 따르면 신도시로 선정될 경우, 1660억원의 LH 부담금을 포함한 환경부 국비 지원금, 지방비 추가 투입 등으로 신설 자체는 충분히 가능하다. 하지만 문제는 이미 공모 절차가 끝난 상황이라 대체 부지 확보가 어렵다는 점이다.

일각에선 홍성군에 선정된 충남도청을 예로 들며, 용역업체에 타당조사를 맡겨 3~4곳 정도를 추린 후 입지를 재선정하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실과 이상의 기로에 선 세종시가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현명한 선택을 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