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관련 자료사진. 본문과 직접적인 연관 없습니다. /중부매일DB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관련 자료사진. 본문과 직접적인 연관 없습니다. /중부매일DB 

내년 1월 고향사랑 기부제 시행을 앞두고 지자체들이 기부자 확보를 위한 뜨거운 경쟁을 벌이고 있다. 각 지자체들은 조례 제정은 물론이고 출향인 홍보활동, 답례품 준비 등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고향사랑 기부제는 자신의 주소지가 아닌 고향 등 타 지자체에 기부를 하면 세액 공제 혜택과 답례품을 받는 제도로, 기부금 10만원까지는 전액 공제되며 10만원 초과시 500만원까지는 기부액에 16.5%를 곱한 금액만큼 공제된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기부하면 10만원은 전액 공제되고 나머지 90만원은 16.5%를 곱한 14만8천500원이 공제돼 총 24만8천500원을 공제받게 된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기부받은 지자체가 3만원 이하의 답례품을 보내기 때문에 10만원을 기부한 기부자 입장에서는 최대 13만원을 돌려받는 효과가 있다.

고향사랑 기부제는 기부금으로 열악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국의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도입됐다. 따라서 자금이 없어 시행하지 못하고 있는 지자체의 다양한 주민 복지 증진 사업들을 추진할 수 있는 단비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쉬운 것은 대부분의 지자체가 답례품 제공 계획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자체 답례품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 홍보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인구 소멸 속에 각 지역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부족함이 있다. 따라서 지역 특산품을 중심으로 한 답례품 제공과 함께 지역발전을 위한 기금사업의 방향과 중장기 프로젝트 개발 등 보다 더 치밀한 전략 마련이 요구된다. 이는 타 지역과 얼마나 차별화를 하느냐에 따라 모금액과 지역의 모습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보다 일찍 고향납세제도를 실시한 일본의 지자체 중 이바라키현 사카이시는 고향납세 기부금의 사용처를 제안하고 결정하는 기부시민 참여제도를 운영하고 그 재원으로 주민들이 지역 병원과 은행 등 주요 시설을 무료로 타고 다닐 수 미니버스를 도입해 주민들의 편의는 물론 독특한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 규슈시는 코로나19 대응 프로그램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해 높은 기부 실적을 거두고 있다. 이와 함께 도쿄 스미다구는 어린이 미래만들기 프로젝트, 농지가 없는 도시 사람들이 농사를 체험할 수 있는 다몬지 교류농원 프로젝트 크라우드펀딩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기타카미시의 경우는 민간 주도의 '마을을 판매하는 팀'을 의미하는 '기타카미 초이스'를 발족해 적극적인 기부를 이끌어 내고 있다.

우리나라 각 지자체도 고향사랑 기부제를 잘 활용하면 지역발전의 새로운 재원을 지렛대 삼아 지역을 더 매력적인 핫 플레이스로 성장시킬 수 있다. 지금 각 지자체는 '기부해 달라'는 호소를 뛰어넘는 아이디어와 브랜드 개발, 지역 비전 등 돈과 사람을 불러들이는 매력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만들어야 한다. 준비한 자만이 성공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