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산업단지 개발사업 점검 무자격업체 수의계약 등 고발

오송 바이오폴리스지구 조감도. /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제공
오송 바이오폴리스지구 조감도. /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제공

[중부매일 박건영 기자]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충북개발공사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청주 오송 바이오폴리스지구에서 부적정 사례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29일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진행한 산업단지 개발 사업에서 계약 관련 법령위반 등 부적정 업무 처리 사례 56건이 적발돼 97억8천만원에 달하는 예산이 낭비됐다고 밝혔다. 점검 대상은 청주 오송 바이오폴리스지구와 경산 제4산업단지다.

점검결과 해당 산업단지 2곳에서 무자격업체의 수의계약 등 법령 위반 방수공사, 보도블록·도로경계석 재설치공사 등 공사 22건을 수의계약한 무자격업체를 적발해 고발 조치했다.

또 주류전문점에서 회의비를 사용하는 등 연구비 부적정 사용과 기존 보유하고 있던 산업용 카메라를 신규로 구매한 것처럼 허위로 견적서와 세금계산서를 작성하는 등 연구비를 부당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추진단은 연구비를 횡령한 업체 및 연구원의 비위행위에 대해 수사를 의뢰했다.

이밖에 ▷산단 조성 관련 안전·품질 관련 부실 ▷보상비 지급 부적정 ▷복무기강 해이 등 총 56건, 97억8천만원에 달하는 부적정 사례가 다수 적발됐다.

추진단은 "제도개선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해 산업단지 개발 및 위·수탁사업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