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주원료 대체육 생산… '고기 유사 식감·향'에 주력

편집자

환경과 건강을 고려한 대체육 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대체육은 비동물성 재료로 모양과 식감을 고기와 유사하게 만든 식재료다. 외식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대체육을 소비하는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는 올해 약 252억원에서 2025년 295억원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본보는 올해 충북대기술지주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된 기업 '㈜에스와이솔루션' 경쟁력을 살펴봤다.

 

미트체이지 꼬마팜까스./에스와이솔루션
미트체이지 꼬마팜까스./에스와이솔루션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충북 청주 소재 푸드테크 기업 에스와이솔루션(박서영 대표)이 '2022 농식품 창업콘테스트'에서 600대1의 경쟁률을 뚫고 대통령상(대상)을 수상했다. 충북 스타트업으론 최초다. 농·식품 창업콘테스트는 농식품분야 우수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유망 창업가를 발굴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박서영 대표가 자사 경쟁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박상철
박서영 대표가 자사 경쟁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박상철

당시 박서영 대표는 "그동안 크고 작은 어려움이 많았지만, 전 임직원이 하나된 마음으로 당면한 위기를 돌파해 왔다"며 "앞으로도 연구개발에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 대표는 2007년부터 약 14년간 육가공 업계 몸담은 전문가다. 그는 대체육 시장 성장 가능성을 보고 2017년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그해 6월 에스와이솔루션을 설립한 뒤 2019년 2월부터 대체육 연구에 뛰어들었다. 2년 6개월 연구개발 끝에 지난해 10월 대체육 브랜드 '미트체인지'로 첫 제품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마케팅에 들어갔다.

박 대표가 에스와이솔루션을 설립한 이유는 시장변화다. 그는 "육가공업을 하면서 대체육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러다 미국 최대 육가공 업체 '타이슨 푸드'가 식물성 대체육 기업 '비욘드 미트'에 투자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나라 육가공 시장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에스와이솔루션이 생산하는 제품군은 ▷대체육 ▷베이커리 ▷대체제다. 주력은 대체육이다. 첫 제품이 나온 지난해 에스와이솔루션은 매출액 4억원을 기록했다. 올해는 15억원 달성이 무난해 보인다. 매년 고속 성장을 이어가는 에스와이솔루션 경쟁력은 바로 기술력이다.

에스와이솔루션이 대체육을 개발하면서 가장 집중한 부분은 '향과 식감'이다. 대체육은 콩을 주원료로 새송이버섯, 브로콜리, 당근 등 필수 영양소를 투입하고 독자적 배합 비율로 만들어진다. 때문에 콩 특유 향과 질퍽해 질 수 있는 식감을 잡는데 노력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에스와이솔루션은 '삼배합 기술'과 '2차 캡슐화' 기술을 통해 해결했다.

삼배합 기술은 기존 원재료를 무조건 뭉쳐 섞는 것이 아니다. 물 먹인 콩을 단단하게 만들어 첨가되는 채소를 독자적으로 찾아낸 배합비율로 섞는다. 이후 식물성 기름으로 만들어 둔 육즙을 더해 결착시키는 에스와이솔루션 자체 기술이다.

여기에 '캡슐화 기술'은 실제 고기 육즙과 유사한 풍미를 지닌 식물성 지방구를 미세캡슐 안에 가두는 기술이다. 가열 후에도 녹아 사라지지 않는 육즙과 풍미를 구현해냈다. 에스와이솔루션은 이 캡슐화 기술로 업계 최초 중소벤처기업부 기술 창업 투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되기도 했다.

박 대표는 "에스와이솔루션 기술력을 바탕으로 누구나 먹을 수 있는 대체육을 접목시킨 미래먹거리, 베이커리, 반려동물 간식 등으로 확장성을 갖고 뻗어나갈 것"이라며 "특히 채식주의자로 국한된 것이 아닌 일반 사람들 일상생활에도 대체육이 스며들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트체인지 단호박 두부브라우니./에스와이솔루션
미트체인지 단호박 두부브라우니./에스와이솔루션

이 같은 기술력은 투자사들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에스와이솔루션은 GS, 롯데벤처스, 삼양 등 다수사로부터 약 60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유치했다. 아울러 프리A 투자 유치는 물론 45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도 마무리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를 기반으로 에스와이솔루션은 지금까지 기업 간 거래(B2B) 중심으로 사업을 펼쳤다. 이제는 소비자 판매(B2C) 등 투 트랙 전략으로 판로를 개척할 계획이다. B2C 경우 대형 및 지역로컬 마트, 자체 쇼핑몰, 스마트스토어 등을 통해 이미 제품을 판매 중이다.

에스와이솔루션은 한 단계 도약을 위해 해외 시장 개척에도 나선다. 시장 규모가 작은 국내 시장 한계를 벗어나가 위해서다. 현재 전 세계 48개국에 진출해 있는 일본계 유통업체에 제품 공급을 추진 중이다.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진다면 에스와이솔루션 매출 증가에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박 대표는 "내년에는 사무부터 생산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자체 공장 마련에 나설 방침이다. 이를 통해 냉동 위주 제품이 아닌 실온제품으로 메뉴를 확장하고 생산력도 향상해 수출을 위한 만반에 준비를 갖춰나갈 계획이다. 무엇보다 시리즈B 투자를 위한 기업 가치를 향상을 위한 기술력 개발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에스와이솔루션 수상 내역

- 2017년 충청북도 여성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최우수상'
- 2020년 스타트업 스쿨 8기 데모데이 '대상'
- 2020년 넥스트라이징 스타트업 IR 피칭대회 '최우수상'
- 2020년 국가식품클러스터 식품벤처창업 IR 데모데이 '최우수기업'
- 2021년 이노폴리스 온라인 데모데이 '대상'
- 2021년 서울푸드어워즈 2021 힐링부문 '우수상'
- 2021년 청년창업 우수기업 공모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 2021년 자랑스런 여성벤처기업인상 '표창장'
- 2021년 충북혁신창업 페스티벌 '충북 우수기업 1등 표창장'
- 2021년 A-벤처스 선정 '1등기업'
- 2021년 창업보육센터 및 입주기업 기 살리기 '표창장'
- 2021년 여성창업경진대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 2022년 중소기업중앙회 '표창장'
- 2022년 충북중소기업인상 '모범여성기업인 표창장'
- 2022년 농식품 창업 콘테스트 '대통령상'
- 2022년 제1회 코엑스 푸드위크 혁신대상 '대상'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