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대적 진영정치 청산, 공론정치 바꿀 정치개혁·헌법 개정"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을 위한 개헌국민연대'는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지역균형 비례대표 국회의원 도입과 국민 참여형 헌법 개정 등을 촉구했다.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을 위한 개헌국민연대'는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지역균형 비례대표 국회의원 도입과 국민 참여형 헌법 개정 등을 촉구했다.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정치개혁을 요구하는 시민단체 대표들이 23일 지역균형 비례대표 국회의원 도입과 국민 참여형 헌법 개정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을 위한 개헌국민연대'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재호(제주 갑) 국회의원을 비롯해 개헌국민연대 정세욱·안성호 공동대표 등이 참여한 가운데 정치개혁과 개헌 등을 주제로 기자회견을 가졌다.

개헌국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새해들어 국회와 여·야 정치권에서 선거제도를 비롯한 정치 개혁과 헌법 개정을 위한 논의와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어 다행스럽다"며 "국회와 정치권이 정치 개혁과 헌법 개정을 바라는 국민의 염원에 부응해 시대적 소명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기후위기, 저출산 고령화, 수도권 초집중, 지방 소멸 등의 복합 위기를 극복하고 선진 대한민국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1987년 헌법을 개혁해야 한다"며 "헌법 개정의 방향은 이 복합 위기를 조장해온 주범인 적대적인 진영 정치를 청산하고 국민이 주인인 공론정치로 바꿀 정치 개혁과 헌법 개정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윤석열 행정부가 들어선 이후 국민의힘 집권세력과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의 갈등은 끝장 승부를 겨루는 극한대결로 치닫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국민이 원하는 선거법과 헌법의 개혁이 과연 가능할 것인지 강한 의구심이 든다. 정치권이 국민의 염원을 저버린다면 국민의 저항과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치권이 이 복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국민이 원하는 선거법과 헌법의 개혁을 성공시키려면 반드시 주권자인 국민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선거법과 헌법의 개정을 추진해야 한다"며 "우리는 윤석열 대통령과 국회가 국민이 원하는 정치개혁과 헌법개정을 이루기 위해 국민이 참여하는 선거법과 헌법의 개혁에 나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개헌국민연대는 이 자리에서 ▷온전한 비례대표제 도입 ▷지역균형 비례대표 국회의원 도입 ▷국민참여형 헌법 개정 ▷국가시스템 대혁신을 목표로 한 정치개혁과 헌법개정 지속추진 ▷제왕적 대통령제 개혁 ▷모든 개혁·개헌세력과 연대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