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하루 800만원 공사비 낭비… 중앙동 상가 슬럼화 가속"

옛 청주시청 본관 앞 시민단체 천막농성으로 철거 공사가 차질을 빚고 있다./이성현
옛 청주시청 본관 앞 시민단체 천막농성으로 철거 공사가 차질을 빚고 있다./이성현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시민단체)가 옛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를 막기 위한 천막농성에 돌입하면서 공사에 차질을 빚고 있다. 철거가 늦어지면서 공사비도 늘어 시민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시민단체는 청주시 옛 본관 앞에 천막 2개동을 설치하고 철거를 막고 있다.

시민단체는 8일 천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가 본관 기습 철거를 중단하고, 보존계획을 수립할 때까지 천막농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옛 청주시청 본관동은 지난 7일 내부 해체 작업에 돌입한 상태다.

청주시에 따르면 본관동 철거 공사와 관련해 ▷대형장비 임차료 400만원 ▷인부 인건비 350만원 ▷공사 지체 시 지연보상금 30만원 등 하루에 약 800만원 공사비가 투입되고 있다.

게다가 청주시가 임시청사로 쓰고 있는 문화제조창과 청주시의회가 입주해 있는 KT 건물 임차료도 월 2억4천만원에 달하는 상황이다.

결국 철거가 미뤄질수록 공사비와 임차료 등 막대한 예산이 낭비되는 셈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시민단체 천막 농성으로 인한 안전 문제로 철거 공사가 늦어지고 있다"며 "하루 수백만원 공사비가 투입되는 상황인데다 공사 지연에 따른 건설 인부 주변 식당 이용 불가로 중앙동 상가 슬럼화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다음 달 말까지 17억4천200만원을 들여 본관동을 철거하고, 본관동 1층 로비·와플슬라브 구조(기둥·보)와 연결되는 파사드는 3층까지 해체 보존한다는 계획이다.

청주시 본관동은 설계자 강명구에 의해 1965년 연면적 2천1.9㎡ 규모 3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지어진 뒤 1983년 4층으로 637.2㎡가 증축됐다.

민선 7기 청주시는 문화재청이 문화재 등록을 권고했던 본관동 건물을 존치하고, 그 주변에 신청사를 짓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하지만 민선 8기 이범석 시장은 민선 7기 때 잘못된 존치 결정이 내려졌다며 안전 등급 미흡(D등급), 콘크리트 탄산화 E등급, 내진설계 미반영, 유지관리비 과다, 일본식 건축양식 답습 논란 등을 사유로 본관동 철거를 결정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