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충남지사, 국가차원 조치 요청 검토·성금 모금 창구 운영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홍성 산불 현장을 찾아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홍성 산불 현장을 찾아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적극적으로 챙기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홍성군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홍성 산불 현장을 찾아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적극적으로 챙기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산불 진화 및 피해 상황, 향후 대응책을 살피고,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홍성을 찾았다.

충남도와 홍성군은 김 대표에게 도내 피해지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김 대표는 "화재 피해 지역이 광범위한 만큼, 특별재난지역 선포 문제를 챙기고, 예비비에 대해서도 관계 부처와 협의하겠다"며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김태흠 충남지사도 홍성군 서부면 중리 능동마을회관 인근 현장통합지휘본부에서 열린 산불 대책 회의에서 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 요청을 적극 검토할 것 등을 지시했다.

이와 함께 산불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희망을 갖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피해 복구 지원 성금 모금 창구 마련도 지시했다.

특별재난지역은 화재 등 대형 재난 발생으로 인한 피해의 효과적인 수습 및 복구를 위해 국가적 차원의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대통령이 선포하게 된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주택 피해와 공공시설 복구비, 건강보험료 등 간접 비용 등의 일부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

한편 이날 오전 5시 기준 홍성 지역 산불 진화율은 67%를 기록 중이다. 산불 영향 구역은 1천452㏊에 달하며, 남은 산불 길이는 12.8㎞이다.

시설 피해는 주택 34동, 축사 4동, 창고 31동, 사당 1동, 기타 1동 등 총 71동이다. 대피 주민은 총 309명으로, 갈산중고등학교와 각 마을회관 등에 분산해 있다.

도와 홍성군 등은 진화 헬기 19대를 산불 현장에 투입했다. 투입 인력은 2천941명이며 장비는 산불지휘 및 진화천 42대, 소방차 137대 등을 투입했다.

키워드

#산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