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북·충남 교육청 공동 추진 사업 논의

대전과 세종, 충남북 등 4개 충청권 교육감정책협의회가 18일 세종시교육청 주관으로 세종시 해밀초등학교에서 열렸다. /세종교육청
대전과 세종, 충남북 등 4개 충청권 교육감정책협의회가 18일 세종시교육청 주관으로 세종시 해밀초등학교에서 열렸다. /세종교육청

[중부매일 장중식 기자] 충청권 교육 수장들이 모여 미래학교 모델 만들기 등 교육공동체 사업을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대전과 세종·충북·충남 교육감 정책협의회는 18일 세종시교육청 주관으로 세종시 해밀초등학교에서 상반기 정례회의를 열고 이 같은 사업추진에 동의했다.

충청권 교육감 정책협의회는 2015년 출범한 이후 매년 2회(상·하반기) 실시되고 있으며, 교육청 간 공동사업 추진과 교육정책 교류를 통해 충청권 교육 동반 성장의 촉매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 정책협의회에서 충청권 교육감들은 충청권이 우리 교육을 선도하는 미래학교 모델을 만드는 데 힘을 모으기로 동의했다.

이에 이번 정책협의회는 '어울려 만드는 미래교육, 더불어 높이는 삶의 질'을 방향으로 설정, 충청권 4개 시도가 어울려 연대와 협력으로 미래교육 정책을 만들어 가고,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미래교육으로 학생 삶의 질을 높이기로 했다.

충청권 교육감들은 2023년 충청권 4개 교육청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미래교육 사업을 집중 논의했다.

미래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 충청권 미래교육 학습공동체 워크숍을 각 시도 교육청별 1회(5월, 7월, 9월, 11월)씩 총 4회 추진하기로 했다.

충청권 교원의 미래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충청권 미래학교 교사 공동워크숍을 충남도교육청 주관으로 하여 2023년 8월 한국문화연수원(충남 공주시)에서 실시한다.

미래학교 성과 공유를 위한 충청권 미래학교 한마당을 대전시교육청 주관으로 2023년 11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한, 학교 구성원이 함께 미래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을 만들고 있는 해밀초등학교를 장소로 선정, 해밀초에서 추진하고 있는 미래역량 교육과 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안내받고, 해밀마을 교육공동체를 탐방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교진 교육감은 "최근 우리 교육 전반의 화두이자 각 교육청의 관심사는 단연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에 대한 교육"이라며 "충청권 교육 발전과 동반 성장을 위해 다양한 과제들을 발굴하여 폭넓게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