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층 일부만 남겨둔 채 모두 철거 "보존계획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공개하라"
청주시, "해체한 부분 잘 보관 복원에 문제 없다"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9일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옛 청주시청 본관동 일방적으로 철거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장병갑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9일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옛 청주시청 본관동 일방적으로 철거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장병갑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옛 청주시청 본관동을 일방적으로 철거, 훼손했다며 청주시를 규탄하고 나섰다.

반면 청주시는 해체한 구조물은 잘 보관돼 있고 복원하는데 문제가 없다며 일방적 철거 주장을 일축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9일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화재청은 필수보존 권고사항으로 1층 로비, 와플스라브구조(기둥·보)와 연결되는 전면 파사드(주출입구)를 3층까지 보존하라고 했다"며 "그러나 어느 날 갑자기 가려진 밀실 안에서 1층의 초라한 모습으로 발견됐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청주시는 문화재청과의 제안서를 공개하면서 문화재청과의 필수보존 권고사항은 지킬 것"이라며 "안전하게 보존하기 위해 보존 부분만 절단해 나머지는 철거하고 보존부분은 공모를 통해 새로운 청사에 포함해 설계를 유도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1층의 초라한 모습으로 첨탑과 2층 난간은 남겨두었고 2·3층은 해체 후 재설치 예정이라고 하지만 현재의 모습으로는 보존을 가늠하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애초 문화유산을 안전하게 부분 보존하기 위한 접근보다는 시끄러운 민원을 잠재우고 청주병원 겁박을 위한 철거에만 몰두했다"며 "본관이 D등급이라고 안전의 문제를 누누이 강조했지만 정작 붕괴 위험이 있음에도 언제 시작될지 모를 공사에 사전 철거로 위험을 자초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본관의 부분 보존계획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공개 할 것과 철거와 보존 계획이 협약 내용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지 검증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오는 15일까지 성실한 답변을 촉구했다.

청주시는 시민단체의 건물 훼손 주장을 일축했다.

김대규 청주시청 공공시설과 시청사건립추진단시설팀장이 옛 청주시청 본관동 복원에 문제가 없다며 시민단체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장병갑
김대규 청주시청 공공시설과 시청사건립추진단시설팀장이 옛 청주시청 본관동 복원에 문제가 없다며 시민단체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장병갑

김대규 청주시청 공공시설과 시청사건립추진단시설팀장은 "해체한 구조물을 이동할 경우 막대한 예산과 이동 과정 중 훼손될 수 있어 현 위치에 보관 중"이라며 "2층과 3층은 자연 붕괴할 수 있다는 전문가 의견에 따라 보존 가치가 높은 난간만 남겨뒀다"고 설명했다.

이어 "3층까지 이전 복원할 수 있다는 전문가 자문도 거쳤다"고 강조했다.

김 팀장은 "설계 재공모 당선자와 신청사 부지 내 이축 방안을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시는 1965년 지어진 옛 청주시청 본관동에 대해 문화재 보존 논쟁 끝에 지난 3월 철거에 돌입했다.

앞서 청주시와 문화재청, 각계 전문가 등이 참여한 '청주시청사 구 본관동 논의 협의체'는 본관동 1층 로비·와플슬라브 구조(기둥·보)와 연결되는 파사드를 3층까지 해체 보존할 것을 권고했다.

키워드

#청주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