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시, 예타 통과 대책회의… 정책성 연구용역 안건 등 논의

충북도는 20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예타 통과를 위한 대책회의'를 열어 청주시, 전문가 등과 주요 안건을 논의했다. / 김미정
충북도는 20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예타 통과를 위한 대책회의'를 열어 청주시, 전문가 등과 주요 안건을 논의했다. / 김미정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충청권 광역철도가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방향으로 사실상 확정된 가운데 충북도와 청주시는 도심통과 당위성 확보에 나섰다.

대전~세종~충북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는 이달 7일 윤석열 대통령이 '청주도심 통과'를 공식화하면서 건설비용 2조원이 추가돼 총사업비가 4조2천81억원으로 늘어나면서 예산 부담에 따른 부정여론이 커졌기 때문이다.

건설비용 중 70%는 국비, 30%(1조2천600억원)는 대전·세종·충북이 구간별로 분담하는데 청주도심(26㎞) 통과로 2조원이 추가돼 충북 분담 비중이 크게 늘었다. 여기에 개통 이후 운영비는 100% 지자체 부담이라 재정적 부담이 큰 상황이다.

충북도는 20일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예타 통과를 위한 대책회의'를 열어 청주시, 전문가 등과 이같은 내용의 안건을 논의했다. 이날 자문안건은 ▷비용 과다로 인한 청주도심 통과 노선의 부정적 의견 종식을 위한 도심통과 광역철도 추진 당위성 확보 대책 마련 ▷광역철도 주변 복합개발 등 기획재정부 예타 통과를 위한 지자체 지원사항 ▷예타 통과를 위한 정책성 연구용역 제안 등 3건이었다.

충청권 광역철도는 대전 반석~세종정부청사~조치원~오송역~청주도심~청주국제공항 등 56.1㎞를 잇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이 사업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야 사업추진이 확정된다. 앞서 국토부는 이달 9일 예타 대상사업으로 신청했고 결과는 내년 연말께 나온다. 예타가 통과되면 2025년 기본계획 수립, 2026~2028년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2028년 착공 순으로 진행된다.

김명규 경제부지사는 이날 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사업은 앞으로 행정적으로는 예타 통과를 해야 하고 예타통과 이후에는 예산 확보, 관련 지자체와 협의가 필요하고, 구축 이후에는 충북, 청주가 어떻게 잘 활용할지 등에 대한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상률 청주시 경제교통국장은 "현재 시내버스 노선 개편작업을 하고 있는데 앞으로 광역철도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청주시내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과제"라고 강조했다.

김진섭 청주시 기반성장과장도 "광역철도 주변 복합용도 개발을 통해 청주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발굴·적용할 계획"이라며 "법적 허용범위 내에서 역세권을 개발할 수 있도록 충북연구원에 정책연구를 의뢰할 계획"이라고 거론했다.

이날 회의는 전문가 발언, 세부 논의사항 등에 대해선 비공개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