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지난달 20일 오전 충북도청에 마련된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합동분향소에 방문해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지난달 20일 오전 충북도청에 마련된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합동분향소에 방문해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14명이 사망한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가 결국 인재, 관재였다는 사실들이 속속 드러나며 충북의 재난·안전 최고 책임자인 김영환 지사가 취임 후 최대 정치적 위기로 몰리고 있다.

이현웅 전 한국문화정보원장(진보단체 '미래포럼' 대표)이 대표를 맡은 '김영환 충북도지사 주민소환 운동본부 준비위원회'는 지난 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지사의 주민소환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도지사를 주민소환제로 심판하겠다는 움직임은 충북도정 역사상 최초다.

이들은 이날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주민소환청구인대표자 자격심사 신청서를 제출했다.

앞서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지난 6일 "오송 참사 책임자인 국민의힘 소속 김영환 충북지사에 대해 주민소환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민주당도 가세할 태세다.

정치권 일각에선 내년 총선을 앞두고 야권에서 김 지사를 공격해 지역 여론이 야당에게 유리하게 돌아가도록 하려는 정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국민의힘 충북도당도 성명을 통해 "시민단체를 표방한 이들이 도지사 주민소환을 운운하며 기자회견을 자청했는데 본심은 다른 데 있다"며 "희생자와 유족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척 손을 내밀었지만, 결국 어떻게든 자신들과 이념이 다른 도지사를 흔들 목적이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난했다.

하지만 김 지사는 처지는 고립무원(孤立無援)으로 보인다.

민주당 출신으로 당내 지지기반이 취약한 이유 때문이지 국회의원 차원의 옹호 움직임이 없다.

게다가 최근 대통령실과 긴밀한 의사소통 없이 도청사 복도에 윤석열 대통령 사진전을 진행하면서 시대착오적이라는 비판과 함께 대통령실과도 불편한 관계가 됐다는 전언이다.

김영환 지사를 2001년 제3대 과학기술부 장관에 발탁한 김대중 대통령은 평소 "시련은 영원하지 않다. 반드시 어려움의 끝은 온다. 극복하지 못할 어려움은 없고 모든 것은 지나간다"고 생각했다.

고 김 대통령은 일본에서 납치돼 수장되기 직전, 위기의 순간에도 살 수 있다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고, 특히 사형선고를 받고도 내일을 위해 책을 읽었다.

대통령 재임 시절인 1998년 일본 대중문화 개방 당시 많은 사람이 우려를 표했지만 우리 문화의 저력을 믿고 과감하게 개방했다.

그 결과 25여 년이 지난 지금 일본은 한류에 열광하고 있다.

위기에 내몰리면 위기만 보이고, 위기에 매몰되기 쉽다.

위기 상황에서 희망을 찾고 자신감을 갖는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자신의 불찰을 인정하고 진정어린 용서를 구해야 한다.

김 지사는 오송 참사 유가족을 자주 만나 위로하고,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이번 참사로 위기에 몰린 부하 직원들을 챙겨야 한다.

최대 위기상황에서 최고의 리더십을 발휘하길 바란다.

그게 도백의 자세이고, 도민을 위한 길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