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을 위한 개헌국민연대, 선거법 협상 추진 주장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내년 4월 총선에서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균형·권역별 비례대표를 실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7일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을 위한 개헌국민연대(이하 국민연대)는 성명을 통해 "여야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통한 비례대표의석 확대와 동시에 지역균형·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반드시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연대는 여야가 추진하고 있는 선거법 개정안을 거론한 뒤 "여야의 선거법 협상안은 국민이 바라는 선거법 개혁과는 거리가 먼 것"이라면서 "지난 정개특위에서 실시한 국민공론조사에 의하면 국민들은 선거제도 개혁을 통한 선거법 개정과 온전한 비례성을 위한 비례대표 확대를 원하고 있다 "고 비례대표 확대에 방점을 찍었다.

국민연대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양당은 더 이상의 퇴행적 협상안을 철회하고 국민이 원하는 선거제도 개혁에 적극 나서야 한다. 우선 거대 양당은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채택해 비례대표 의석을 100석(지역구 200석)으로 대폭 늘려야 한다 "면서 "만약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온전한 비례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기존보다 최소 30석 이상을 늘려 다양한 계층과 지역, 세대를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 "고 의석수 증설까지 주장했다.

이어 " 여야는 정파와 이념을 떠나 지금의 인구소멸과 지역소멸을 앞당기는 망국적 수도권 초집중을 해결하기 위한 지역균형·권역별 비례대표제를 강력히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한 뒤 "현행 인구수 중심의 불합리한 선거구 획정기준을 면적과 생활권을 고려한 기준으로 개선하여 진정한 의미의 지방시대를 구현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종원/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