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3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안전충북2030 프로젝트' 추진계획 보고회 /중부매일DB 
23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안전충북2030 프로젝트' 추진계획 보고회 /중부매일DB 

지방정부의 재난 대응역량을 높이기 위해 재난안전관리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김서용 아주대 행정학과 교수는 지난 22일 '기후 위기 시대의 극한호우 재난,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를 주제로 열린 학술대회에서 "기후 위기 관리 역량은 인력에서 출발하는데 전문 인력이 부족하고 현장 실습 위주의 교육과 훈련이 부실한 실정"이라며 "재난안전관리 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이날 '지방 정부의 위기관리 역량 강화 방안'이란 기조 발제에서 "이 같은 상황에서 무경험자 현장 배치, 잦은 순환 보직 관례화, 재난안전 관리업무 인식 부족, 낮은 자부심 등이 지자체의 재난관리 역량을 저해해 오송 참사가 일어났다"고 진단했다.그 근거로 방재 선진국 사례로 들었다."미국과 일본 정부는 재난안전관리 인력을 채용하고 배치할 때 재난관리 분야 학위 등 이론적 지식뿐 아니라 인턴십 등 근무 경험을 중시하고 하위 정부에 표준화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었다"고 밝혔다.개선 대책으로 재난 분야 전문직 공무원 채용 확대, 상시와 긴급 상황을 구분한 전담부서 인력 충원, 인센티브 강화 등 성과 관리, 교육 훈련 프로그램 확충 등을 제안했다.

이재은 한국재난관리학회장은 기조 발제에서 "기후 위기로 인한 재난 피해에서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다.지방 정부의 역할과 실질 대책에 지혜를 모아야 한다", 황인성 충북연구원장은 "과거 이슈 중심 방재에서 선제적 예방 시스템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국재난관리학회, 충북대 국가위기관리연구소, 충북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이날 학술대회는 오송 참사를 계기로 자연 재난에 지역 사회가 효과적으로 대비하고 인명·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안전을 최우선하는 오송 지하차도 참사 후속 대책을 내놨다.지난달 23일 '안전 충북 2030 프로젝트' 보고회에서 안전 충북 조성에 도정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안전 충북 2020 프로젝트는 재난 안전을 도정 최우선 과제로 도정 역량을 총 결집해 안전 충북으로 승화ㆍ발전하는 충북 재난안전시스템 종합 개편 추진 계획이다.김영환 지사는 "안전의 중심에 서는 충북으로 다시 태어나늗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세월호에 이어 이태원 압사 사고, 오송 참사 등 말이 안 되는 인재가 반복되자 국민들은 분노와 함께 허탈감에 빠졌다.국민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하는 국가의 존재 이유에 의문을 제기했다.늦었지만 마포구 등 일선 지자체들이 전문 인력이 24시간 상주하는 재난안전상황실 설치 등 사회 재난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충북은 오송 참사를 교훈 삼아 안전 충북으로 거듭나야 한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