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오는 6일 정기국회 본회의를 열고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 동의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달 21일 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로 본회의가 파행되면서 처리하지 못한 법안과 기타 현안들도 함께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평행선을 달려온 여야가 일단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는 점은 다행이다.

하지만 노란봉투법과 방송 3법 등 쟁점법안을 놓고 또다시 여야 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수 의석인 민주당은 쟁점법안을 밀어붙이고 대통령은 또다시 재의요구권 행사로 대응하는 상황이 재현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이 이미 이들 법안에 대해 거부권 행사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둔 마지막 정기국회라는 점에서 여야는 한치 양보 없는 강성 일변도로 나갈 가능성이 크다.

여야는 '거야 심판론'과 '정권 심판론'으로 맞서며 상대방에 대해 총공세를 펼칠 자세다.

서로 소통 기미조차 보이지 않아 대립구도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런 가운데 민생이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갈수록 먹고사는 일이 어려워지고 있다.

수출은 물론, 산업생산과 소비, 투자가 모두 하락하면서 가계의 고통은 커지고 있다.

유가를 비롯한 각종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아 실질소득이 줄고 가계대출은 점점 늘고 있다.

자영업자들은 대출이자 부담으로 여기저기서 곡소리가 흘러나온다.

그런데도 정치권은 민생을 내팽개친 채 정쟁에만 몰두하고 있다.

정치권은 명절 때만 되면 밥상머리 민심에 촉각을 곤두세운다.

많은 사람들이 만나고 모이는 명절 밥상머리 민심이 전반적인 여론을 가늠하기 때문이다.

올 추석 밥상머리에서는 대부분 정치권에 대한 비난, 분노와 함께 먹고 살기 힘들다는 탄식과 한숨이 난무했다.

추석과 함께 6일간의 연휴가 이어졌지만 빈손이 염치 없어 이런저런 핑계를 대고 부모님을 찾아뵙지 못한 자식들도 상당수다.

취업을 못한 미안함에 고향에 내려가지 못한 젊은이들도 있다.

정치인들이 이런 민심을 못 들었을 리 없다.

민심에 주목했다면 이제는 정쟁을 멈추고 무엇보다 민생을 챙기는데 나서야 한다.

정치권은 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를 엄중하고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국민이 있기 때문에 정치행위가 존재하는 것이다.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치"를 강조한 링컨의 게티스버그 연설을 곱씹고 되새겨야 한다.

지금은 어려운 민생 극복을 위해 여야의 초당적인 협력이 필요할 때다.

명절에 고향에 내려가지 못한 채 어두운 골방에서 홀로 눈물을 삼키는 가슴 아픈 사람들이 더이상 없어야 한다.

먹고 살기 힘들다는 아우성을 더이상 외면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